허공장보살문칠불다라니주경
실역인명
주호찬 번역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는 계라사산의 꼭대기에 있는 여러 천들의 처소에 계셨다.
그곳은 여러 현성들로부터 멀지 않았으며, 부처님께서는 대중들과 함께 앞뒤로 에워싸여 계셨으니, 대비구가 5백 명이 있었다.
또한 그곳에는 5백 명의 큰 보살들이 있었으니, 그들의 이름은
미륵보살․
허공장보살․
보현보살․
무진화보살․
문수사리보살 등이었고,
5백 명의 보살마하살들이 함께 있었으니 그들은 모두가 일생보처의 지위에 있는 이들이었다.
그때 세존께서 사방을 관하시다가 그곳으로부터 멀지 않은 숲 속에 있는 한 비구가 악귀에게 씌어 입으로 갖가지 사나운 말을 내뱉고 있는 것을 보셨다. 그리고 그 숲에는 또 다른 한 명의 비구가 알몸을 드러내고 두 손을 치켜들고 입으로는 갖가지 이상한 소리를 내고 하늘을 부르다가 땅을 부르다가 하면서 소리를 지르고 있었다.
그때
허공장보살마하살은 부처님의 신통력을 받들어 그 소리를 듣고 나서 의복을 가지런히 하고 오른쪽 무릎을 땅에 대고 합장을 하고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이 두 사람의 비구는 무슨 마음으로 이와 같이 소리를 지르면서 두 손을 치켜 올리기도 하고 사나운 말을 하기도 하는 것입니까?”
이에
세존께서
허공장보살마하살에게 말씀하셨다.
“한 사람의 비구는 나쁜 병에 걸려서 소리를 지르는 것이고, 다른 한 사람의 비구는 나쁜 귀신에게 씌어 알몸을 드러내고 달리고 있는 것이다.”
그때
허공장보살마하살이
부처님께 말씀하셨다.
“세존이시여, 중생의 모든 병을 다스리고 모든 악귀의 장애를 제거하여 어려움이 일어나지 않도록 세존께서는 일체의 중생을 위하여 다라니주를 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때 세존께서 위신력을 나투시니 허공 가운데에 곧 여섯 분의 부처님께서 몸을 나투셨고
석가모니부처님께서도 허공에 올라 차례로 앉으셨다.
이때 대중들은 모두
일곱 분의 부처님 을 관하여 보았다.
그때
비바시부처님 께서 일체의 중생을 위하고 모든 악귀의 장애와 어려움을 제거하려고
대위덕다라니주를 설하셨다.
나모 불타야 나모 달마야 나모 싱가야
나모 비바시 다타가다야 아라하디 삼먁삼불타야
옴 하라하라 혜리혜라야 나모 계리기라야
열가무자나야 나모 나마 사바하
그때
비바시부처님께서
허공장보살마하살에게 말씀하셨다.
“만약 선남자나 선여인이 이 주를 받아 지녀서 읽거나 외우거나 혹은 어떤 사람이 이 주를 다른 사람에게 얻어 즐거이 듣는다면, 이 사람은 일체의 칼날이나 몽둥이로부터 해를 입지 않을 것이며 어떤 물에도 빠지지 않을 것이며, 어떤 병에도 걸리지 않을 것이며, 어떤 횡사도 당하지 않게 될 것이다.
만약 다른 어떤 사람이 이 주문을 지니고 있는 사람에게 독약을 준다고 하더라도 그 약은 변해서 맛있는 음식이 되어 그에게 독약으로 작용하지 않을 것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음식을 먹거나 마시기에 앞서 이 주문을 일곱 번 외우고 나서 먹는다면, 모든 해로운 말이나 사나운 말이나 여러 삿된 것들이 모두 다 저절로 소멸되어 해를 입히지 못할 것이다.
만약 이 주문을 받아 지닌다면 다른 사람의 수명을 연장시켜 주며, 익히고 외우던 것을 한 번 들으면 깨닫게 되어 끝내 잊어버리지 않게 될 것이며, 밤낮으로 언제든지 부처님의 모습을 뵙게 될 것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나쁜 귀신에게 씌어 낫지 않는다면, 그 사람의 귓가에 이 주문을 일곱 번 외우면 곧바로 나을 것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단풍․백선․문둥병을 앓고 있다면 소만청수향과 연화회향을 곱게 가루내고 그것을 똑같이 나누어 호마 기름에 달여서 병을 앓고 있는 부분에 바르면 낫게 될 것이다.
일체의 앓고 있는 병들은 이 주문으로 빌면 낫지 않는 병이 없을 것이다.”
그때
시기부처님 께서 허공 가운데에 계시면서 일체의 중생을 위하여 모든 병을 없애고 모든 악귀의 장애를 없애려고 이 주를 말씀하셨다.
나모 불타야 나모 달마야 나모 싱가야
나모 시기녜 다타가다야 아라하디 삼먁삼불타야
옴 바자바자 바자바야 살바 부다
남진다기라야 바라비다나 사바하
그때
시기부처님께서
허공장보살마하살에게 말씀하셨다.
“나의 이 신주는
백천 나유타의 무수억의 모든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것이다.
내가 이제 이 신주를 설하는 것은 일체 중생을 위함이며, 모든 병을 없애고자 함이며, 모든 악귀의 장애를 없애고자 함이며, 모든 악몽을 없애고자 함이며, 일체의 갑작스런 병과 죽음을 없애고자 함이다.”
시기부처님께서 다시 허공장보살마하살에게 말씀하셨다.
“만약 어떤 선남자나 선여인이 낮에 이 주문을 세 번 외우고 밤에 세 번 외우거나 혹은 마음속으로 생각한다면, 모든 해로운 독과 저주하는 기도와 저주와 사나운 말과 욕과 여러 삿된 것과 도깨비들이 모두 가까이 접근하지 못할 것이며, 밤에도 깨어 있으면서 언제든지 모든 부처님을 뵐 것이며, 자신이 먹는 모든 음식물이 저절로 소화되어 기력이 충만해질 것이며, 그 사람이 죽고 나면 밤에 뵈었던 모든 부처님들이 다 오셔서 그의 정신을 맞아들이고 언제나 그의 곁에서 함께하실 것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이 주법에 의거하여 공을 들이려면 모든 병에 주삭을 꼬아야 할 것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병을 앓게 되면 소만목의 기름을 달여서 그의 몸에 바르면 병이 낫게 될 것이다.
만약 어떤 중생이 밤낮으로 두려워한다면 깨끗한 물을 가져다 그 물에 주문을 외우고 사방에 뿌린 다음 주삭을 만들어 그의 몸에 매어 주면 모든 도깨비들이 마음대로 하지 못할 것이다.
만약 어린 아이가 못된 귀신에게 씌었다면 벽연으로 주삭을 만들어 아이의 목 아래에 매어 주면 나을 것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못된 귀신에게 씌었다면 그의 귓가에 주문을 일곱 번 외워 주면 또한 나을 것이다.
이와 같이 마음에 하고자 하는 대로 한다면 성취하지 못하는 것이 없을 것이다.”
그때
비사부부처님 께서 허공 가운데에 계시면서 일체 중생을 위하여 모든 병을 없애고 모든 악귀를 없애며 장애와 어려움이 일어나지 않게 하시려고 주를 말씀하셨다.
나모 불타야 나모 달마야 나모 싱가야
나모 비사부 다타가다야 아라하디 삼먁삼불타야
옴 가라가라 가라가라 구루구루 구루구루
구로사다남 구루 살바 가하남 사바하
그때
비사부부처님께서는 이 주를 말씀하시고 나서
허공장보살마하살에게 말씀하셨다.
“이와 같은 신주는
현겁의 일천 부처님 가운데에서
과거의 부처님께서 이미 말씀하셨고,
현재의 부처님께서 지금 말씀하시며,
미래의 부처님께서 말씀하실 것이다.”
다시 허공장보살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마땅히 이 주를 받아 지녀야 할 것이다. 만약 미래의 중생으로서 이 주문을 받아 지녀 이 주문을 읽거나 외우거나 이 주문을 남에게 구하여 본다면, 그는 칼날이나 몽둥이의 해를 당하지 않을 것이며, 일체의 해로운 독과 열병과 물에 빠지는 일을 당하지 않으며 갑작스러운 죽음을 당하지 않으리라.
또 못된 병에 걸리지 않을 것이며, 숙업의 재앙을 제외하고 이와 같은 모든 재앙이 없어질 것이다.
만약 어떤 비구․비구니․우바새․우바이가 새벽에 일어나서 목욕을 하고 부처님 앞에서 이 주문을 108번 외운다면 모든 악에 몸에 붙지 않고 모든 병은 스스로 치유되며, 수명이 연장되고 모든 재물이 저절로 충족되며 몸 가운데에 있는 모든 장애와 어려움과 좋지 않은 일들이 모두 소멸되고 일체의 원수가 저절로 화해되며 모든 삿된 저주가 몸을 해치지 못할 것이니 목욕을 하고 주문을 외우는 인연으로 이와 같은 복을 얻는 것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험난하고 두려운 곳에 있게 되더라도 능히 이 주문을 기억할 수 있으면 두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될 것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다투다가 관가에 소송을 당하게 되면 백연으로 주삭을 꼬아 이 주문을 108번 외우고 그것을 오른쪽 팔에 매어라.
만약 어떤 사람이 눈병을 앓고 있다면 도라지 껍질로 주삭을 꼬아 위에 매어라. 만약 다른 지방에 있던 도적들이 와서 침입하려고 하거든 소․낙․밀․호마를 똑같이 섞고 불상 앞에서 동시저를 한 번 말아서 주문을 108번 외우고 그것을 불 속에 천팔 번을 던지면 이 모든 도적들은 가까이에 있는 도적이나 멀리 있는 도적이나 할 것 없이 저절로 흩어져 물러갈 것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수명을 늘리고자 한다면 마땅히 낙과 밀과 멥쌀 볶은 것 세 가지를 골고루 섞어서 꽃을 만들고 부처님 앞에서 동시를 한 번 말아서 한 번 주문을 외우고 그것을 불 속에 천팔 번을 던지고서 그쳐야 한다.
만약 어떤 사람이 자신을 위하거나 남을 위하여 일체의 두려움과 모든 죄를 소멸시키려고 하든지 일체의 부귀와 재물을 얻고자 하든지 몸 가운데에 있는 장애와 어려움을 제거하고 청정해지려고 할 경우 이 주문을 외우고 지니면 일체의 두려움과 장애와 어려움이 다 저절로 소멸되고 하는 일마다 모두 성취할 것이며 또한 일체의 주법에 따라 하는 모든 것들이 성취될 것이다.
만약 모든 원수로 하여금 그들 마음대로 하지 못하게 하고자 할 경우에는 마땅히 약을 합하여 몸에 발라야 한다. 반드시 회향․도미․나라타․시리사․침수향․시리야․울금향․향부자․인다바로․보리수목 등의 약을 골고루 섞어서 이른 아침에 일어나 목욕을 하고 약을 몸에 바르라.
만약 어떤 사람이 국왕이나 대신을 만나려고 한다면 상 앞에서 길목을 태워 불을 만들고 다섯 손가락 끝으로 호마를 집어 그것에 주문을 한 번 외운 다음 불 속에 천팔 번을 던지고 그치도록 하라.
만약 어떤 선남자나 선여인이 일체의 원수가 저절로 화해되기를 원한다면 마땅히 깨끗이 목욕을 하고 깨끗한 옷을 입고서 한밤중에 부처님 앞에서 향과 꽃으로 공양을 하되 마땅히 멥쌀 볶은 것으로 꽃을 만들고 길목을 태워 불을 만들고 세 손가락 끝으로 쌀 꽃을 집어다가 주문을 외우고 불 속에 천팔 번을 집어 던진 뒤에 그쳐야 한다.
만약 어떤 선남자나 선여인이 밤에 악몽을 꾸거나 원수가 자기를 어떻게 해 보려고 하는 일이 일어나지 않게 하려고 한다면, 14일 아침에 식사를 굶고 저녁이 되면 향탕에 목욕을 하고 깨끗한 옷을 입고 부처님 앞에서 자신의 힘에 맞게 있는 힘을 다하여 이 주문을 외우고 나서 그 도량 밖으로 나가지 말고 부처님 앞에서 보름날 새벽까지 잠을 자고 일어나 깨끗이 씻고 솥에 깨끗한 물을 가득 채운 다음 끓여서 그 끓는 물 가운데에 이름 있는 풀과 나무를 가져다가 갖가지를 적당히 넣고, 그 풀은 건져낸 다음에 정향을 넣고 자단과 백단을 갈아서 가루를 만들어 끓는 물속에 적당히 넣고 구리로 만든 동이에 다섯 되를 받아서 두 입으로 향수를 머금어다가 동이에 가득 채워 불상 앞에 놓고 주문을 천팔 번 외운 뒤에 곧바로 그 물로 몸을 씻고 난 뒤에 먹어야 한다.
만약 어떤 사람이 독약을 먹었다면 자강목(자강목)을 마디마디 잘라서 크게 천팔 묶음을 만들어 쇠똥을 바르고 불상 앞에 놓고 태우면서 나무 한 묶음을 가져다가 주문을 한 번 외우고 불에 천팔 번을 던지고 나서 병든 사람의 이름을 말하면서 ‘내가 그 사람을 위하여 그 독약을 제거합니다’라고 하면 곧 나을 것이니라.
이 주문의 효능은 이루 다 말할 수 없으니 만약 마음속으로 하고자 하는 일을 이 주법(주법)에 따라서 한다면 성취하지 못하는 것이 없느니라.”
그때
구루손부처님 께서 허공 가운데에 계시면서 모든 중생을 위하여 일체의 병을 없애고 모든 악귀의 장애와 어려움을 없애시려고 이 주를 말씀하셨다.
나모 불타야 나모 달마야 나모 싱가야
나모 구루손 다타가다야 아라하디 삼먁삼불타야
옴 가타가타 가타가타 기뎨기뎨 기뎨기뎨
나모 살바 다타가뎨 비유
아라하뎨 삼먁 삼몯다야 사바하
그때
구루손부처님께서는 이 주를 말씀하시고 나서
허공장보살마하살에게 말씀하셨다.
“이 주문을
항하사와 같이 수많은 같은 이름의 구루손부처님께서도 이미 말씀하셨던 것인데, 내가 이제 설하는 것이다.
나는 또한 이 주문의 불가사의하고 무량한 공덕을 찬탄하노니, 너는 지금 지극한 마음으로 받아 지니도록 하라.
만약 미래에 어떤 사람이 이 주문을 받아 지녀 3보 가운데에 지극한 마음으로 공경하고 믿으며 향내 나는 물에 목욕을 하고 깨끗한 옷을 입고서 향과 꽃으로 부처님의 상에 공양 올리고 불상 앞에서 무릎을 꿇고 합장을 하고서 이 주문을 108번 외운다면, 700생 동안의 전생 일을 저절로 알게 될 것이며 천상에 태어나고자 하면 제천의 왕이 되고 인간 세상에 태어나고자 하면 전륜성왕이 될 것이다.
만약 매일 같이 받아서 지닐 수 있으면, 그 사람은 죽어서 무량수국으로 가서 태어나고 사람으로는 태어나지 않을 것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밤낮으로 이 주문을 읽고 외운다면 모든 병이 그에게 달라붙지 못할 것이다.
만약 음식을 먹을 때 먹기 전에 먼저 이 주문을 일곱 번 외우고 나서 먹는다면 몸속의 모든 질병이 저절로 나을 것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모든 악귀에게 침범을 당하거나 악귀에게 씌었다면 좋은 향탕을 만들고 이 주문을 천팔 번 외운 뒤에 그 술을 환자에게 주어 목욕시키고, 이 주문을 그 환자에게 천팔 번 외워 주면 그 병이 곧 나을 것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몸에 악창이 생겼다면 강철 칼을 가지고서 그 환자에게 주문을 외우고 다시 구리로 만든 침을 가져다가 주문을 외우고 나서 그 부스럼이 난 곳에 침을 놓으면 곧 나을 것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감옥에 갇히게 되면 이 주문을 가지고서 그 사람의 손에 일곱 번 외우고 그 손으로 자신의 얼굴을 문지르면 모든 관사에서 저절로 풀려나게 될 것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언제든지 이 주문을 받아서 지닌다면 모든 재물이 저절로 충족되어 부족함이 없게 될 것이며, 모든 장애와 어려움이 곧바로 소멸될 것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부처님을 뵙고자 한다면 방사를 깨끗하게 하고 향내 나는 진흙을 땅에 바르고서 불상을 모셔 두고 그림을 그린 번과 개를 걸어 놓고 꽃과 향으로 공양을 올리고 향탕에 목욕을 하고 깨끗한 옷을 입고 침수향을 사르고 불상 앞에서 호궤를 하고 얼굴을 바로 하여 동쪽을 향하고 불상을 서쪽을 바라보게 하여 주문을 천팔 번 외운 뒤에 불상 앞에서 머리를 동쪽으로 하고서 잠을 자면 꿈속에서 곧바로 부처님을 뵙게 될 것이니, 마음속에 기억하고 있던 것들이 그때 곧바로 보일 것이며, 수명의 길고 짧음을 생각하였다면 그때 곧바로 스스로 알게 될 것이며, 몸에 병이 있는지 없는지를 생각하였다면 그때 또한 보일 것이며, 원수와 투쟁하여 승패를 겨룰 일이 있다면 모두 알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이 마음속으로 생각했던 일들을 그때 모두 알게 될 것이니, 이 꿈을 꾸고 나면 몸에 있던 모든 장애와 어려움과 질병이 모두 저절로 없어져서 조금도 남는 것이 없게 될 것이다.”
그때
구나함모니부처님 께서 허공 가운데에 계시면서 일체의 중생을 위하여 모든 병을 없애고 모든 악귀의 장애와 어려움을 없애려고 이 주를 말씀하셨다.
나모 불타야 나모 달마야 나모 싱가야
나모 가나가모니이 다타가다 아라하디
삼먁삼불타야
옴 사라사라 사라사라 사리사리 사리사리 사라바야
다마다마 다마다마 두모두모 두모두모 두마바야
나모 나마 가나가모니이 다타가다이 아라하뎨
삼먁삼몯다야
사전투 만다라바라 사바하
그때
구나함모니부처님께서
허공장보살마하살에게 말씀하셨다.
“만약 선남자와 선여인이 이 주문을 받아 지니고 베껴서 유통시킨다면 일체의 원수가 그에게서 멀어져서 원수의 마음대로 일이 풀리지 않을 것이며, 불이 그를 태우지 못하고, 물이 이를 빠뜨리지 못하며, 번개와 벼락이 그를 가까이 하지 못할 것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이 주문을 지니고 있는 사람에게 독약을 주더라도 이 사람이 그것을 먹으면 맛있는 음식과 같이 저절로 소화되어 모든 독기(독기)가 없어질 것이며 일체의 갑작스러운 죽음을 당하지 않게 되고 그가 먹는 모든 음식은 저절로 소화가 되어 안색이 좋아지고 기력이 생겨 수명이 연장될 것이며 언제든지 부귀함이 저절로 이루어지며, 모든 부처님께서 그를 기억하고 옹호해 주실 것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과거에 무거운 업장이 있더라도 능히 매일 같이 이 주문을 세 번 외울 수 있으면 곧 소멸될 것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자신의 병이나 남의 병을 고쳐 주려고 한다면, 방사를 깨끗이 하고 향내 나는 진흙을 땅에 바르고 그림이 그려진 번과 개를 걸고 높은 자리에 불상을 모셔놓고서 향탕에 목욕을 하고 침수향과 훈륙향 등의 향을 사르고 갖가지 깨끗한 음식을 힘이 닿는 대로 준비하여 부처님께 바치고서 환자는 불상 앞에 있는 채로 환자의 이름을 말하면서 이 주문을 외우면 곧 나을 것이다.
일체의 귀신과 도깨비에 홀린 사람도 이 주문을 외운 후 향수에 목욕을 하면 저절로 없어져서 나을 것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몸에 단풍과 백선, 그리고 문둥병을 앓고 있으면 창포의 뿌리를 가져다가 찧어서 한 되의 가루를 만들어서 그것을 백밀에 섞어서 불상 앞에 두고 주문을 천팔 번 외워서 이른 아침에는 먹지 말고 매일같이 조금씩 먹으면 일체의 고질병을 제외하고는 나을 것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학질을 앓고 있어서 나흘에 한 번 발병을 하거나 사흘에 한 번 발병을 하거나 이틀에 한 번 발병을 하거나 하루에 한 번 발병을 한다면 여러 가지 꽃을 가져다가 화관(화관)을 만들어 불상 앞에 놓고 천팔 번 주문을 외우고서 환자의 머리에 씌워주면 곧바로 나을 것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나쁜 귀신에게 씌어서 입으로 말을 하지 못한다면 환자의 귓가에 작은 소리로 이 주문을 108번 외우면 곧 나을 것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전귀에게 씌거나 부단귀․가타부단나귀․비사사귀․구반다귀나 모든 악귀 등에게 씌었다면 부처님의 몸에 공양을 올린 꽃을 가져다가 주문을 천팔 번 외우고 그것을 불살라 그 연기를 환자의 코에 쏘이면 그 연기가 환자의 코에 들어가는 대로 곧 병이 나을 것이다.
그리고 마음속으로 생각하는 것들이 모두 성취될 것이니 이 주문의 이와 같은 효능을 다 말할 수가 없느니라.”
그때
가섭부처님 께서 허공 가운데에 계시면서 일체 중생을 위하여
모든 모진 병을 없애고 모든 악귀의 장애와 어려움을 없애려고 주를 말씀하셨다.
나모 불타야 나모 달마야 나모 싱가야
옴 하라하라 하라하라 하하하
나모 가섭바야 다타가다야 아라하디 삼먁삼불타야
사전투 만다라바타 사바하
그때
가섭부처님께서
허공장보살마하살에게 말씀하셨다.
“나의 이 주는
항하사처럼 많은 모든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것이고 나도 지금 이미 말하였으니 너는 이제 이 주를 받아 지녀서 읽고 외워 밤낮으로 기억하여 잊지 않게 해야 할 것이다.
미래세에 어떤 선남자와 선여인이 이 주를 받아 지녀 하루 가운데 세 때에 힘에 따라 외운다면 그 사람은 어두운 밤에 잠이 깨어 있으면서 모든 부처님을 뵐 수 있게 될 것이니 이런 일을 당하게 되면 일체의 무거운 죄가 자연히 소멸될 것이다.
만약 5역죄를 짓고 대승을 믿지 않는다면 이와 같은 중죄는 구제할 수 없는 것이지만, 이 주문을 외우고 나면 사업이 모두 성취될 것이다.
만약 일체의 단풍․백선․문둥병 등이 있는 경우라도 부처님께 공양을 올린 꽃을 가져다가 불상 앞에서 주문을 천팔 번 외우고 찧어서 가루를 내어 찬물에 섞어서 그 병이 난 곳에 바르면 낫게 될 것이며 찬물에 섞어서 그것을 마시더라도 또한 좋으니라.
만약 어떤 사람이 두통을 앓고 있다면 부처님께 공양을 올린 꽃을 가져다가 불상 앞에서 천팔 번 주문을 외우고 난 다음 찧어서 가루를 내어 차가운 물에 타서 셋으로 나누어 머리에 바르고 그것을 바르고 나서 다시 세 번을 더 바르면 곧 병이 나을 것이다.
만약 부인이 아이를 낳는데 난산(난산)인 경우에는 부처님께 공양올린 꽃을 가져다가 찧어서 가루를 만들어 우유로 만든 연유[소]에 섞어 달여 불상 앞에 놓고서 주문을 천팔 번 외우고 그것을 산문에 바르면 아기도 쉽게 낳고 뱃속도 편안해질 것이다.
만약 비가 많이 내리고 날씨가 개지 않는다면 부처님께 공양올린 꽃을 가져다가 부처님 앞에서 주문을 천팔 번 외우고 빈 터에 나가서 그것을 불태우면 곧 비가 그칠 것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악귀에게 씌어 입이 다물어져 말을 하지 못하거나 비사사귀에게 씌었거나, 고질병을 앓고 있거나, 습병을 앓고 있다면 부처님께 공양올린 꽃을 가져다가 찧어서 가루를 만들어 그것을 술이나 포도주나 쌀로 빚은 술에 섞어서 은으로 만든 그릇에 가득 담아 불상 앞에 놓아두고 주문을 천팔 번 외우고서 그것을 환자에게 주어 복용시키면 병이 곧 나을 것이다.
모든 일은 다 불상 앞에서 주문을 천팔 번 외우면 성취될 것이니 만약 일체의 일을 하고자 한다면 이 주문을 읽고 외우되 의심을 내지 말아야 할 것이다.”
그때
석가모니부처님 께서 허공 가운데에 계시면서 중생을 위하여 일체의 병을 없애고 모든 악귀의 장애와 어려움을 없애려고 주를 말씀하셨다.
나모 불타야 나모 달마야 나모 싱가야
나모 사가모니야 다타가다야 아라하디
삼먁삼불타야
다냐타 구미구미 마하구미 다라다라 마하다라
자라자라 마하자라 달라달라 마하달라
뎨리뎨리 마하뎨리 하하 기리기리 마하기리
주루주루 마하주루 미리미리 마하미리
뎨리뎨리 마하 뎨리 두미두미 마하 두미
자라자라 마하자라 기리기리 마하기리
지리지리 마하지리 사바하
그때
석가모니부처님께서
허공장보살마하살에게 말씀하셨다.
“만약 선남자와 선여인이 이 주를 받아 지니고 읽고 외워서 밤낮으로 기억하여 생각한다면 그 사람은 일체의 칼날이나 몽둥이에 의해 두려움을 당하지 아니하고 일체의 나쁜 병에 걸리지 아니하며 일체의 갑작스러운 죽음을 당하지 않을 것이다.
앞에서 여섯 부처님 께서 말씀하신 효능과 같이 나의 이 주도 그와 같아서 다름이 없느니라.”
그때
허공장보살마하살 이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제가 이제 주를 말씀드리려고 하는 것은 일곱 번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신주를 수호하고자 함입니다.
그러므로 다시 말씀드리오니 이 주는 능히 모든 죄의 장애를 깨뜨릴 수 있는 것입니다.”
허공장보살마하살은 이렇게 말씀하시고 주를 설하였다.
나모 불타야 나모 달마야 나모 싱가야
나모 아가사갈바야 몯디 사다바야
마하 사다바야 마하가로니가야
다냐타 지리지리 마하 지리 도루도루 마하 도루
사바리사바리 마하 사바리
혜리혜리 마하 혜리 사바하
허공장보살마하살이
부처님께 아뢰었다.
“이 주가 가지고 있는 효능을 제가 이제 말씀드리겠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악귀에게 씌었다면 주삭을 꼬아서 그것에 주문을 천팔 번 외우고 소만목과 우유로 만든 연유[소]와 겨자를 똑같이 나누어 섞고, 그것을 환자의 앞에서 세 손가락으로 집어서 그것에 주문을 한 번 외운 다음 불 속에 천팔 번 던지고 나면 그 병이 곧 나을 것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무서운 곳에다가 결계를 하고자 하는 경우에 늘 마땅히 칼을 가져다가 주문을 천팔 번 외우고 그것을 문에 걸어 두어야 합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허공 가운데에 결계를 하면서 여러 사나운 귀신들을 두려워하여 편하게 하고자 한다면 마땅히 물을 가져다가 주문을 일곱 번 외우고 그것을 사방에 뿌려야 합니다.
만약 자기 몸 가운데에 두려움이 있는 경우에는 주삭을 꼬아서 그것으로 자신의 몸을 스스로 막아야 합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독약에 의해 해를 입었다면 고루초를 가져다가 그것을 써서 환자에게 주문을 외우면 곧 낫게 될 것입니다.
만약 풍병을 앓는 사람이라면 향유에 주문을 천팔 번 외우고 그 아픈 곳에 바르면 병이 나을 것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귓병을 앓고 있다면 청목향을 가져다가 기름으로 달여서 그 사람의 귀에 부어 주면 병이 나을 것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배가 아프다면 검은 소금을 가져다가 주문을 108번 외워서 환자에게 먹이면 병이 곧 나을 것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치통을 앓고 있다면 소만목을 가져다가 주문을 108번 외우고 잘게 부수어 이 사이에 끼우면 통증이 곧 나을 것입니다.
만약 어린 아이가 밤낮으로 놀래고 두려워한다면 백연을 가져다가 주삭을 꼬아서 주문을 108번 외우고 그것을 아이의 목 아래에 매어 주면 곧 두려움이 가실 것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두통을 앓고 있다면 쇠로 만든 칼을 가져다가 주문을 108번 외우고 머리를 문질러 주면 곧 병이 나을 것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염매에 씌었거나 남에게 저주를 받는다면 쇠로 된 칼을 가져다가 7일 밤낮 동안 환자에게 주문을 외우면 낫게 될 것입니다.
만약 번개나 벼락이 일어나는 때에는 손으로 석류나무 가지를 꺾어다가 잎을 떼지 말고 손으로 잡고 소리 나는 쪽을 향하여 주문을 108번 외우면 없어질 것입니다.
일체의 하고자 하는 일은 이 주문을 읽고 외우되 모든 경우에 향과 꽃으로 먼저 공양을 올리고 난 다음에 주문을 외우면 성취하지 못하는 것이 없을 것입니다.”
허공장보살마하살이 이 경을 설하고 나자 천룡팔부는 동시에 기뻐하고 찬탄하며 한결같은 마음으로 받들어 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