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설보생다라니경
서천 시호 한역
백명성 번역
나모 라다나 라새미 잔나라 바라디만니다미니암 뎨 아구세
낭모인라달낭이 합라습미이 합찬날라이 합발라이 합저만니치미니염이 합제인야구세
새바라 라아야 다타아다 야 라하뎨 삼먁삼몯다야 다냐- 타
습부이합라인라인야야 달타인아치인야인라하이합제인 삼막삼몰견인야달니야이합타
라다니 라다니 라다나 기라니라다나 바라 디만니뎨라다나
라달니이 합인라달니이 합인라달낭이 합길라니라달낭이 합발라이합저만니제라달낭이
삼바니 라다나 바라 비 라다노 노아 뎨 사바하
합삼파니인라달낭이 합발라이 합비인라달노이 합인눌아이합제인사부이합인하인
만약 어떤 중생이 여래의 이 다라니 명호(名號)를 받아 지니고 공양하면, 그 사람은 태어나는 세상마다 전륜성왕(轉輪聖王)의 자리를 얻고, 범행(梵行)을 성취하여 큰 신통(神通)을 갖추며, 열 가지 다라니를 획득한다. 또 항하의 모래알만큼 수많은 제불여래를 만나리니 허망하지 않다. 구지겁(구지겁)을 지내도록 윤회의 길에 들지 않으며, 보리 종자를 끊지 않고 보리심을 잃지 않아서 길이 모든 죄를 소멸하고 보신여래를 얻으리라.
만약 어떤 사람이 7일 동안 이 다라니를 지송하면, 이 사람은 마땅히 천안(天眼)의 청정함을 얻을 것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귀로 듣고 또 항상 되풀이하여 마음속으로 생각하면, 이 사람은 반드시 보리를 얻을 것이며, 또한 과거세에 지은 선근(善根)이 눈앞에 나타날 것이다.
만약 이 다라니를 한 사람에게 전하면, 무간지옥에 떨어질 죄업[無間罪業]이 모두 소멸하여 없어지고 윤회를 영원토록 끊을 것이며, 이 사람은 물․불․도적의 피해를 입지 않고, 또한 모든 감각기관[諸根]에 결함이 없으며, 뭇 병에 걸리지 않고 나쁜 귀신이 달라붙지 않으며, 대중들이 사랑하고 공경하는 사람이 되어 미래세에는 여래의 미묘한 법을 받아 지니고, 모든 부처님께 공양하리라.
만약 어떤 사람이 듣고 나서 마음에 환희하여 예배하고 찬탄하면, 이 사람의 공덕은 그 끝이 없어 헤아릴 수 없이 많나니, 태어나는 세상마다 입에서 미묘한 향기가 나와 1유순에 퍼지고, 몸의 털구멍에서는 늘 광명(光明)이 나타나 항상 스스로 빛나며, 항상 여래의 수승한 이익을 짓는 것이 아난타(阿難陀)와 같으니, 이와 같은 불가사의한 공덕을 갖추게 된다.
불설보생다라니경 해제
이 경은 1권으로 되어 있으며, 10세기 말에 시호가 한역한 것이다. 이 경의 이름은 부처님께서 복덕이 생겨나는 주문에 대하여 설하신 경이라는 뜻이다.
이 경에서는 이 주문을 받아 지니고 부처님을 공양하면 생사의 윤회에서 벗어나 신통한 힘을 지니고 복을 누리게 되며, 어떤 사람이 쉬지 않고 7일 동안 이 주문을 외우면 그는 어떤 장애에도 걸림 없이 모든 것을 볼 수 있는 천안을 얻게 된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