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설보장신대명만나라의궤경
불설보장신대명만나라의궤경 상권
서천 법천 한역
김영덕 번역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부처님께서는 능가국에 계셨다. 그 나라에는 미비사나나찰왕과 월군나찰왕 등이 있어서 부처님의 법 가운데에서 모두 불퇴전의 지위를 얻었고, 큰 복덕의 보살마하살들이 공경하며 둘러싸고 있었다. 그때 세존께서 신통력으로 허공에 오르셔서 볘람바계에 이르셨다가 공중에서 내려오셔서 나니로볘조마리나)나무 아래에 편안하게 앉으셨다.
이 때에 보장신ㆍ야차왕ㆍ아수라왕ㆍ모지례나용왕ㆍ오통병오계건달바왕자ㆍ길례지나나찰왕ㆍ화정긴나라왕ㆍ오계긴나라왕ㆍ대수긴나라왕ㆍ재주야차왕이 있었다. 또 불퇴지에 오른 보살마하살도 있었는데 마음으로 크게 기뻐하며 모두 함께 부처님께 아뢰었다.
“희유하옵니다. 세존이시여, 희유하옵니다. 선서시여, 모든 과거 여래의 크게 공덕있는 바른 법은 일찍이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모든 중생들은 고뇌가 한량이 없어서 주재하지 못하고 주재받지도 못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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며 귀의하지도 못합니다. 지금 이 정법은 능히 주재하게 하여 구제해 줄 수 있으니, 바라건대 세존께서는 천상과 인간과 모든 중생을 이롭게 하시고 안락할 수 있도록 이 비밀만다라의궤의 심장이 되는 진언을 설하여 주십시오. 만일 중생이 듣고 보시바라밀을 행하면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어서 안락하고 원만하게 될 것입니다.”
이 때에 다시 어떤 야차들이 자리에서 일어나 오른쪽 어깨를 드러내고 오른쪽 무릎을 땅에 대고 합장하면서 공경하며 세존께 여쭈었다.
“만다라의 의궤를 설해주소서. 널리 설해주시오면 즐거이 듣고자 하옵니다.”
그때 세존께서 그 야차왕 등과 대회의 대중들에게 말씀하셨다.
“그대들은 지금 자세히 듣거라. 선남자야, 이 정법은 대야차왕만다라의궤의 심장이 되는 진언이니, 진실하고 비밀하기가 일찍이 있었던 적이 없으며, 모든 여래께서 같이 널리 설하신 바이다.”
다시 반니소천자ㆍ마라하천자ㆍ소마천자ㆍ보소마천자ㆍ자야천자 등이 그 이른 새벽에 함께 부처님 계신 곳으로 와서 머리를 조아려 발에 예를 드리고 부처님을 세 번 돌고 나서 한쪽에 서 있었다.
그때 보살마하살이 신력으로 나니로볘조마리나 나무 아래에서 큰 광명을 일으켜서 널리 모든 것을 비추게 하였다. 그때 세존께서 보살마하살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지금 크게 부귀하고 아직까지 없었던 원만한 바다처럼 큰 대법을 말하고자 하니, 너희들은 마땅히 수지하여서 믿고 따르며 받들어 행하여라.”
그때 보장신야차왕이 자리에서 일어나 오른쪽 어깨를 드러내고 오른쪽 무릎을 땅에 대고 합장하고 공경하며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자비로써 이 진실한 팔대부귀미증유원만대법해(팔대부귀미증유원만대법해)를 말씀해 주십시오. 저희들이 수지하고 받들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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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하겠습니다.”
세존께서 말씀하셨다.
“대복연화색일체장엄대야차왕의 비밀법을 설하겠노라. 보장신대야차왕의 양쪽에 야차가 있으니, 한쪽은 길례라 하고, 또 한쪽은 마례라 하는데 항상 보장신야차왕을 향하고 있다. 북방에는 사야마야차와 묘만야차ㆍ만현야차라 하며, 동방은 획재야차와 대재야차로서 역시 보장대복일체장엄대야차왕쪽을 향하고서 동자와 같은 모습으로 현성당의 문을 지키고 있다. 염송하는 사람은 이 팔대 야차왕1)을 관하라. 이어서 팔야차권속의 진언을 송한다.
1) 야차는 산스크리트로 yakṣa. 팔부중의 제3종류이다. 나찰과 같으며 비사문천왕의 권속이다. 또는 팔대약차ㆍ야차팔대장ㆍ팔대천왕ㆍ비사문팔형제라고도 한다. 본문의 명칭과 약간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팔대야차는 다음과 같다. ⑴ 마니발타라( Maṇibhadra)는 보현이다. ⑵ 포로나발타라( Pūrṇabhadra)는 곧 만현이다. ⑶ 반지가( Pañcika)는 곧 밀주ㆍ밀신이다. ⑷ 사다기리(Śatagiri)는 곧 위신ㆍ중덕이다. ⑸ 혜마부다( Himavanta)는 설산에 머무는 자로 곧 응념이다. ⑹ 비쇄가( Viśakha)는 곧 대만ㆍ지법이다. ⑺ 아타부가( Āṭavaka)는 곧 무비력ㆍ무비신이다. ⑻ 반차나( Pañcala)는 곧 밀엄이다.
2) 산스크리트로 oṃ dhanadhaye svāhā mahādhanadhaye svāhā maṇi-bhadraye svāhā purṇabhadraye svāhā jambhalamukhendraye sv-āhā jambhalajalendraye svāhā oṃ cipikuṇṭalini svāhā oṃ kilima-lini svāh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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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여덟 권속 야차왕은 동방의 만현, 남방의 다문, 서방의 획재, 북방의 보현 등의 진언왕으로서 모든 천ㆍ인ㆍ아수라가 공경하는 마음을 내어 믿고 받아지니며 받들어 행한다.
이 팔대 야차왕은 팔지의 자재한 대보살의 경지에 머물러, 중생을 이롭게하는데 대해서 잘 취하거나 버릴 수 있으니, 삼계의 모든 재보를 지니며 머물러 있다.
보장신의 오른쪽에는 청정한 보배병과 길례야차ㆍ마례야차를 안치한다. 이 둘은 보장신의 형제로서 역시 최상의 보살위에 머무른다.
한 야차는 서남 모퉁이에 머무르며 모든 중생들이 해탈하도록 서원하고, 또 한 야차는 동북방에 머무르며 대정진을 구족하고 소견이 진실하여 환희로운 서원을 발하니, 그의 이름을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구하는 바를 모두 얻을 것이다.
나의 경우를 말하리라. 나는 과거 진묵겁 전에 불법을 깊이 믿었다. 어떤 대야차귀왕이 가시국에서 내가 관정왕위를 받기를 청했다. 나는 그때 만다라에 들어가 비밀한 수행을 닦으면서 모든 중생을 위항 십선법을 설해주어서, 저 유정들로 하여금 모두 십선을 행하여 각각 온갖 재물을 보시하게 하였다. 나는 보시바라밀다를 행하여 청정하고 원만해져서 환희지에 들어가서 보살위를 이루었다.
그런 다음에 모든 중생의 가난ㆍ병ㆍ고뇌를 끊어 없애고, 일체지를 구하여 여래ㆍ응공ㆍ정등정각에 들어가서 불지혜 얻기를 원했다. 과거의 모든 부처님도 다 이와 같이 진언의 가르침을 의지하여 성취법을 구하시고 나서, 그런 다음에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이루셨다.
그러므로 그대 보장신대야차왕법은 모든 여래의 부모가 되며, 모든 여래의 열반상이 되니, 그대는 곧 여래께서 야차의 형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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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하신 것으로 모든 중생을 이롭게 해준다.
나는 지금 저 대야차왕의 진언의 뜻과 만다라의 의궤를 말하겠다. 만일 지송하는 사람이 재물이 없다면 재물을 얻게 하고, 길상이 없다면 길상을 얻게 하며, 하고자 하는 일은 모두 성취할 수 있게 할 것이다. 나의 이 만다라법을 보는 이나 또는 듣는 이가 있으면 과거 다겁다생에 어리석게 지은 중죄도 모두 깨끗이 없어질 것이다.
또 보장신대명왕보살과 같이 머물러 가까이 하면 오래지 않아서 속히 불퇴지를 얻고, 빈궁하고 하천한 모든 고통과 번뇌를 멀리 여의고 몸과 마음이 쾌적하고 기쁘며, 모든 하늘에 있는 별과 천ㆍ용ㆍ야차ㆍ건달바ㆍ아수라ㆍ가루라ㆍ긴나라ㆍ마후라가ㆍ인ㆍ비인 등의 모든 나쁜 마음먹은 자가 해치지 못하고 옹호할 것이다.
이 여덟 가지 대부귀야차왕대법해는 광대하고 원만하다. 만일 선남자 등이 깊은 신심을 내어 이 일찍이 없었던 법을 수지하여 수행하고 청정하게 닦는다면 얻는 공덕은 앞과 다름없을 것이다.”
그때 보장신대야차왕이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이 여덟 가지 부귀미증유법을 제가 수지하고 옹호하여 재난을 없애어 길상하게 하고자 합니다. 저는 심진언으로 모든 중생을 이롭고 안락하게 하겠습니다. 그 세간에 대해서 가엾이 여기는 마음으로 요익하게 하겠습니다. 부처님께서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세존이시여, 저는 지금 이 정법이 과거세의 갈구촌나여래와 가낙가모니여래와 가섭불께서 서로 전하여 설하신 것임을 알고 있습니다. 이 심진언으로 제가 지금 설하고자 합니다.”
그때 세존께서는 보장신대야차왕에게 말씀하셨다.
“그대는 지금 속히 바로 설하라.”
보장신대야차왕이 부처님의 말씀을 듣자마자 인연을 말하였다.
“이 대야차왕은 갖가지로 변화하니, 비유하면 큰 불이 모든 번뇌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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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를 태울 수 있는 것과 같다. 또한 사람 가운데 왕이 제일이듯이, 또한 여러 흐르는 물 가운데서 바다가 제일이듯이 이 심진언도 역시 이와 같다. 사유 상하의 세간과 출세간 가운데 수행하여 공덕을 구하면 부귀가 제일이 되며, 천상과 인간 그리고 정등정각 양족 세존 가운데 또한 제일이 된다.”
그때 보장신대야차왕이 이 진언을 송하였다.
그때 보장신대야차왕이 이 진언을 송하고 나자 삼천대천의 모든 세계가 여섯 가지로 진동하였다.
“모든 야차 대장이 양손으로 인을 결하는데, 이 인의 모습은 집게손가락과 엄지손가락을 서로 맞대어서 쇠사슬처럼 하고 나머지 손가락은 모두 편다. 이를 의인이라고 하며 이 진언을 사용한다.
다음은 장엄인을 결한다. 양손의 엄지손가락으로 나머지 세 손가락의 손톱에 대고 양 끝으로 각기 고리처럼 만든다. 다시 인상이 위로 향하게 하여 돌린다. 다음에 다시 서로 교차하게 하면 장엄인이니, 이 진언을 사용한다.
3) 산스크리트로 namo ratnadrayāya namo maṇibhadraya mahāyakṣa-
senapadaya oṃ jambhalajalendraye svāhā이다.
4) 산스크리트로 oṃ dhiri dhiri mahāsamudra oṃ aṃnaradhaka svāh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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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에는 불인이다. 오른손은 권을 만들고 왼손은 허리에 댄다. 불인은 이 진언을 사용한다.
다음에는 만다라인을 결한다. 두 손으로 합장하고 그 손가락 끝을 펴서 서로 붙게 하지 말고 손과 손가락을 아래로 드리운다. 이것이 만다라인이니 단을 바를 때[도단]에 같이 사용하고 이 진언을 염송한다.
다음에는 오색분인을 결한다. 장차 만다라를 단장할 때에 다섯 손가락을 평평하게 바로 펴서 아래로 드리워 땅을 덮는다. 오색분인은 이 진언을 사용한다.
다음에는 향인을 결한다. 양손으로 합장한 다음에 약손가락ㆍ
5) 산스크리트로 oṃ meghabharaṇajalabughana svāhā이다.
6) 산스크리트로 oṃ hara hara joghaṇāya svāhā이다.
7) 산스크리트로 oṃ kutijugabharataspriyāya이다.
8) 산스크리트로 he he phenabhalispriyasobhanāya svāh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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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운뎃손가락ㆍ집게손가락을 손바닥 속에 넣고 새끼손가락을 서로 합하여 침처럼 세운다. 이것이 향인이니, 이 진언을 사용한다.
다음에는 화인 결한다. 양손의 엄지를 같이 세우면 이것이 화인이니 향과 꽃은 같이 사용하고 진언도 또한 그러하다.
지금 이 의궤는 모든 부처님여래께서도 또한 간략하게 말씀하신 것이다. 만일 어떤 사람이 이 다라니에 공양하면 마치 모든 부처님께 공양하는 것과 같을 것이다.
여래ㆍ응공ㆍ정등정각께서 항상 스스로 섭수하시고 스스로 장양하시니, 만일 모든 중생이 법대로 지송하면 속히 십지에 들어가서 십바라밀을 닦아 십력을 성취할 것이다.”
그때 세존께서 그 좌상에서 대중을 관찰하시고 보장신대야차왕에게 말씀하셨다.
“그대 보장신의 만다라의궤의 비밀한 진언과 저 인법은 모든 여래께서 함께 널리 설하신 것이니, 비바시여래ㆍ시기여래ㆍ비사부여래ㆍ갈구촌나여래ㆍ가나가모니여래ㆍ가섭파여래이시다. 지금 나 석가여래도 또한 다 널리 설하였다.
훌륭하도다. 보장신이여, 그대가 지금 자세히 듣고 잘 생각하여라. 나는 천상과 인간과 모든 유정을 이롭게 하여 선근을 증장시키기 위하여 옛적에 법을 구한 일을 말하겠다.
나는 과거의 무수겁 중에 항상 산 속에 가서 땔나무를 하여 살아갔는데, 홀연히 어느 날 그 산야에서 한 사람의 병든 비구가 땔나무를 하려다가 힘으로 하지 못하는 것을 보고서 내가 스스로 가엾이 여기는
9) 산스크리트로 oṃ lalā gālā gālabu ghandhaghandhaya svāh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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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을 내어서 땔나무를 보시하고 불을 피워 밥을 지어 공양하고 보살펴 드렸다. 하루 동안을 지내고 그 비구가 몸이 안락하고 마음이 매우 즐겁게 되어 나에게 삼귀의와 오계를 주고, 보리심을 내게 하였다. 그런 뒤에 이 만다라비밀삼매의궤를 말씀하셨다.
그때 나는 이 진언왕을 얻어서 일심으로 관상하고 법대로 수지하여 성보장신의 수승하고 이로운 모든 일을 성취할 수 있었기 때문에 호마를 세 번 하고 다시 물로 호마를 행하였다.
그런 다음에 알가를 하루에 세 때 올리고 오롯한 마음으로 『능가경』을 독송하고, 앞과 같이 관상을 하며 날마다 구법하니 여덟 종류의 권속이 항상 스스로 옹호하게 되었다.
다시 진언을 써서 목 위에 얹고 다니니 보장신이 옹호하게 되었다. 만일 어떤 사람이 이 진언을 한 낙차 번이나 두 낙차, 세 낙차 번을 염송하고 사리탑의 앞에 당기와 번기를 안치하고서 수지하고 재계하여 모든 야차를 위하여 삼경에 나와서 공양하여 올리면 바라는 것이 성취되어 최상의 신통을 얻고 큰 신력을 구족할 것이다.
만약 물로 호마하는 의칙대로 하면 중생으로 하여금 큰 재보를 얻게 할 것이다. 강가의 조용한 곳에서 먼저 재계를 결하고, 그런 다음에 물속에 들어가서 물이 배꼽에 이르게 되면 손으로 물을 떠서 호마를 하게 한다.
다시 도향을 사용하여 보현진언을 염송하되, 지송하는 사람은 보현이 집게손가락 위에 계시고 만현이 가운뎃손가락 위에 계시고, 획재가 약손가락 위에 계시고, 비사문이 손바닥 안에 계시고, 계례마니만뎨목계나라실라실자리나라가 엄지손가락 위에 계신다고 관상한다.
이와 같이 하면 현성이 서로 나타나서 옹호해 줄 것이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는 야차만다라의궤도 이러한 공덕이 있거늘 하물며 지자이겠는가? 지송하는 사람이 부처님을 믿고 법을 소중히 여기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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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계하여 다문해서 일심이 청정하면 최상의 만다라를 건립하게 되어 복이 한량없을 것이다.
만일 이 만다라를 건립하고자 하면 반드시 청정한 땅의 꽃나무나 과일나무 숲에 땅을 파서 무릎까지 이르게 하고, 너비는 십이 주가 되게 하며 다섯 가지 정수를 뿌려서 청정하게 결계한다.
그런 다음에 실하게 쌓고 평평하게 골라서 손바닥과 같게 하고서 야차왕진언을 염송하여 가지하고 여러 가지 향과 꽃으로 공양한다. 만일 작법할 때에는 반드시 백월의 길한 날에 아사리가 지심으로 청정하게 다섯 가지 정수로 스스로 청정하게 하고 일심으로 진언왕을 염송하여 옹호한다.
다음에는 상하와 시방에 결계하고 보장신의 진언을 송하여 가지하고 향수로 차례대로 뿌려서 깨끗하게 하며, 오색의 실을 사용하여 동녀로 하여금 합해서 만들게 한다.
그런 다음에 구마이[구마:쇠똥]와 함께 향수가 풍기게 하고 우담바라나무를 사용하여 말뚝을 만들고 실을 묶어서 만다라를 건립하되, 먼저 동방에서 손을 대기 시작하여 사방의 네 모퉁이에 네 개의 문을 만든다.
중방에 여래를 안치하되, 일체지왕의 모든 상호가 원만해야 한다. 아래에는 보장신을 안치하되, 색은 푸른 구름과 같고 온갖 상호를 구족하였으며 갖가지 보배로 장엄하고 사자좌 위에서 결가부좌하고 앉아 있는데 못 보배로 장엄하고 큰 광명을 놓는 등 이와 같이 해서 아주 뛰어나게 한다.
오른손은 시원인을 결하고 손바닥에는 아마륵과가 있으며, 왼손에는 갖가지 보배로 가득 채운 보낭을 들고 있다.
다시 보장신의 양쪽에 두 명의 금색 야차왕을 안치한다. 하나는 자린나라이고 또 하나는 무케나라라고 하는데 생긴 모습은 서로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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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장신의 아래쪽에 야차녀 칠자모와 구자모를 안치하고 단의 동쪽에는 야차모를 안치하며, 동남쪽에는 마니나가를 안치하고, 남쪽에는 나가나바가를 안치하며, 서쪽에는 암바나바를 안치하고 서남쪽에는 니라나바를 안치하며, 북방에는 비사문을 안치하고, 서북방에는 큰 힘 있고 크게 부귀한 이사나천을 안치하며, 동북쪽에는 바로나대력천야차왕을 안치한다.
다음에는 자감바라야차ㆍ호로호라야차ㆍ소세나야차ㆍ사야야차ㆍ자감바가야차ㆍ무타가야차ㆍ라가다이바(야차ㆍ마호나라야차를 만다라 밖의 제3중에 안치한다.
다음에는 야차녀를 안치하되 반드시 낱낱의 색상으로 단엄한 미보라야차녀ㆍ미사라야차녀ㆍ찬나라슈마뎨야차녀ㆍ가바야차녀ㆍ소로자나야차녀ㆍ바나마살나야차녀ㆍ소바미야차녀ㆍ마하마야야차녀ㆍ소길시야차녀ㆍ다나마라야차녀ㆍ보시례야차녀ㆍ나로마례가야차녀로 한다.
손으로는 모든 것을 베풀어 주는 시원인을 결하며, 마노자바가ㆍ마로볘ㆍ소로다ㆍ바길야ㆍ소날리사니ㆍ마호가라 천제석 등을 혹은 스물이나 백 명으로 만다라의 밖에 그 방위대로 낱낱이 안치한다.
다음에는 금강저ㆍ금강검ㆍ금강봉ㆍ소라[라]ㆍ견삭ㆍ당기[당]ㆍ윤ㆍ삼고차로 밖의 제1중의 결계망에 안치하고, 제2중에 다시 금강저를 안치하며, 제3중에 금강치염을 두되 빙 둘러서 다 세운다.
다음에는 간략하게 단을 단장하는 것과 [본존을] 소청하고 공양하는 의궤를 밝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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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드시 청ㆍ황ㆍ적ㆍ백ㆍ흑의 다섯 가지 색의 가루를 사용하여 먼저 여덟 방위의 땅에 바르고 팔치염 등을 만들어야 하니 앞에서 설한 바와 같다.
다음에는 알가 발우에 향수를 가득 채운 것과 아름다운 꽃을 들고 보장신의 심진언을 염송하여 소청하되, 지송하는 사람은 반드시 지성스럽게 하며 의혹을 내지 말라.
만일 야차녀 등을 각각 본진언을 염송하여 소청하게 하려면 덕과 지혜를 갖춘 자로 하여금 천 가운데 천인 대명 보장신을 부르게 한다. 이미 청하고 난 뒤에 마라뎨화ㆍ만색묘련화ㆍ우발라화ㆍ가난마화ㆍ구람타화ㆍ긴수가화와 도향ㆍ소향ㆍ연등과 음식을 진열하고 온갖 소용되는 물건을 차례대로 공양하여 올린다.
다음에는 호마를 하되 자광ㆍ안실향ㆍ용뇌향ㆍ백단향을 사용하여 보현의 면전에서 호마를 천 번 하고 오롯한 마음으로 공양한다. 만다라의 네 모퉁이에 알가병을 놓아두고 다섯 가지 곡식과 다섯 가지 약을 넣고 향수를 가득 채운다. 다시 병의 입 속에 나뭇가지를 꽂고 이 보장신본존의 진언을 송한다.
이 진언은 온갖 일을 성취할 수 있다.
다시 다음에 대야차왕인 대지보현야차의 심진언을 송한다.
10) 산스크리트로 oṃ jambhalajalendraya svāh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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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진언도 역시 온갖 일을 성취할 수 있다.
11) 산스크리트로 oṃ yakṣe svāh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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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설보장신대명만나라의궤경 하권
서천 법천 한역
김영덕 번역
다음 아래 여러 부의 진언은 청소ㆍ발견ㆍ공헌ㆍ가지에 모두 다 통용된다.
이것은 연화보장진언이다.
이것은 자거보장진언이다.
1) 산스크리트로 anantapadmaye svāhā이다.
2) 산스크리트로 anantaśaṅkhaya svāhā이다.
3) 산스크리트로 jārayanbheyanādhipataye svāh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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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라자다나바야차왕의 진언이다.
이것은 라다나나바야차왕의 진언이다.
이것은 소나바야차왕의 진언이다.
이것은 암바나바야차왕의 진언이다.
이것은 라나바야차왕의 진언이다.
4) 산스크리트로 maṇidhabhayadhanādhipataye svāhā이다.
5) 산스크리트로 oṃ sumbhaṇabhayadhanādhipataye svāhā이다.
6) 산스크리트로 oṃ asumbhaṇabhayadhanayādhipataye svāhā이다.
7) 산스크리트로 niṇabhayadhanādhipataye svāhā이다.
8) 산스크리트로 bhedramaṇayedhanādhipataye svāh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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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비사문야차왕의 진언이다.
이것은 마하나바야차왕의 진언이다.
이것은 하라자감바야차왕의 진언이다.
이것은 자감바가야차왕의 진언이다.
이것은 소세나야차왕의 진언이다.
9) 산스크리트로 mahānabhayadhanādhipataye svāhā이다.
10) 산스크리트로 harajambhaka hūṃ phaṭ svāhā이다.
11) 산스크리트로 jambhakayakṣendraye svāhā이다.
12) 산스크리트로 hulu hulu nāmasusenaya svāhā이다.
13) 산스크리트로 hara hara candra senaya svāh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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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찬나라세나야차왕의 진언이다.
이것은 호마진언이다.
호마를 하려면 아바마릉가의 축축한 땔나무를 사용하여 소ㆍ낙ㆍ밀을 이 나무의 끝에 바르고 하루 밤낮 동안 지계하며, 팔천 번을 호마하면 아주 총명하여져서 지송하는 사람으로 하여금 날마다 천 송을 기억하여 오래도록 잊지 않게 할 것이다.
만일 아리가나무의 뿌리로 보장신의 모습을 만들되, 길이가 육 지 이상이고 머리에는 천관을 쓰며, 갖가지로 장엄하고 향과 꽃으로 공양한다. 그런 다음에 아바마릉가로 된 젖은 나무를 사용하여 소ㆍ낙ㆍ밀 속에 넣어 바르고 나서 호마를 일 낙차 번 하면 날마다 은전 백 냥을 얻을 것이다.
다시 보장신의 심진언을 송한다.
이 보장신의 심진언은 능히 최상을 성취하게 한다. 만일 물이 무릎까지 차는 곳에 들어가서 수호마를 하고 이 진언을 염송하면 재물과 이익을 얻을 수 있다. 또 만일 니음마 나무의 길이가 사
14) 산스크리트로 jambhanaya svāhā이다.
15) 산스크리트로 namo ratnatrayāya mahāyakṣasenāpataye somama-
sopatatriṇi yamiriti maṇiriti svāh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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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되는 평평하고 바른 것을 사용하고, 계를 지니는 화가로 하여금 보현상을 그리게 하고 장엄하여 구족하게 한 뒤에 음식으로 공양하여 바치고 나서 하루 세 때에 불을 사용하되 연기는 많이 나고 불은 적게 나게 하며, 자광을 사용하여 호마를 팔천 번 하면 대재주를 항복시킬 수 있다.
다시 따로 야차왕의 심진언문구를 설하니, 원만하게 사용하면 최상으로 성취하게 할 수 있다.
다시 단법에서 길성의 요일을 가리지 않고 또한 거짓으로 지계하지 않는 사람으로 하여금 단지 아리가 나무나 니음마 나무와 다른 나무를 사용하여 보현의 모습을 만들게 해서 향과 꽅으로 공양한다. 대낮에 흰 겨자로 짠 기름을 사용하여 보현상의 몸에 바르고 앞의 진언을 십만 번 염송하면 날마다 팔 전을 얻고, 얻고 나서는 반드시 사용하여 다 쓰게 하여 일 전도 남겨두지 않게 하되 날마다 이렇게 한다.”
16) 산스크리트로 namo ratnatrayāya namo maṇibhadraya mahāyakṣ-
asenāpataye samayamanusmaramaṇibhadraya bhagavateja ci-
ttatati dhama dhama dhuru dhuru maricimahāyakṣasenāpata-
ye tulu tulu maṇibhadra turu turu maṇibhadra tuṭi tuṭi man-
ibhadra tiṭi tiṭi maṇibhadra svāh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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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장신이 다시 진언의궤를 말하였다.
“먼저 지송자로 하여금 스스로 걸식하고 재계를 지니며 근본진언을 삼 낙차번 염송하게 한다. 그런 다음에 여래 앞에 큰 공양을 벌려 바치고 진언을 팔천 번 염송하면 많은 재물을 얻을 수 있다.
다음에는 수호마를 밝히겠다. 매일 손으로 물을 움켜쥐고서 물속에서 아래로 흘려보낸다. 이와 같이 하여 백 웅큼이나 천 웅큼에 이르면 현성의 앞에 공양할 것을 펼쳐 놓는다. 이와 같이 여섯 달 동안 하면 큰 재물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다음에는 대만다라에 들어가는 여러 부의 관정 진언을 송한다.
이것은 마타가야차녀의 진언이다.
이것은 라가다녜바야차녀의 진언이다.
이것은 마호나라야차녀의 진언이다.
17) 산스크리트로 jambhatagatāya svāhā이다.
18) 산스크리트로 ragarjihaye svāhā이다.
19) 산스크리트로 mahotaraya svāh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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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미마라미사라야차녀의 진언이다.
이것은 찬나라슈마뎨야차녀의 진언이다.
이것은 마하미가야차녀 등의 진언이다.
20) 산스크리트로 bimala bimala darśani ayati svāhā bimala bimala biśalanayani bhudaya svāhā이다.
21) 산스크리트로 candra sumahi candre candra mati svāhā이다.
22) 산스크리트로 abahani surucana oṃ candra padme svāhā padma sara subhu manorabhe svāhā subhu bhabu brataya svāhā bahu bahni maliti gatimoti svāhā이다.
23) 산스크리트로 suge malige sabharini svāhā이다.
[21 / 31] 쪽
이것은 소지사야차녀의 진언이다.
이것은 마나마라야차녀의 진언이다.
이것은 보자례야차녀의 진언이다.
이것은 가마로볘 등 야차녀의 진언이다.
24) 산스크리트로 bhana bala balini svāhā이다.
25) 산스크리트로 utiṣṭha bhunajali svāhā이다.
26) 산스크리트로 hūṃ mali mali kali kahali bhuni kili kili svāhā kamala bhilasini svāhā sarvadhayabha sarva agramanojabhe bhagavate svāhā manujabhaka marupe kameni svāhā이다.
27) 산스크리트로 krutabhake kikari svāh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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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 31] 쪽
이것은 소로다바길야야차녀의 진언이다.
이것은 소나리사나야차녀의 진언이다.
이것은 마호가라야차녀의 진언이다.
이것은 제석(제석)의 심진언(심진언)이다.
이것은 화천의 진언이다.
28) 산스크리트로 sudhara sani kamīni svāhā이다.
29) 산스크리트로 mahoghe bhayakari svāhā이다.
30) 산스크리트로 indraya devādhipataye svāhā이다.
31) 산스크리트로 agneya urvya atipataye svāhā이다.
32) 산스크리트로 yamaye breti adhipataye svāh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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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 31] 쪽
이것은 야마천의 심진언이다.
이것은 내을리뎨의 심진언이다.
이것은 수천의 심진언이다.
이것은 풍천의 심진언이다.
이것은 구미라(구미라)의 심진언이다.
33) 산스크리트로 niridhaya rakṣasādhipataye svāhā이다.
34) 산스크리트로 barunayajālādhipataye svāhā이다.
35) 산스크리트로 bhayabhe antarikṣādhipataye svāhā이다.
36) 산스크리트로 kuberadhanādhipataye svāhā이다.
37) 산스크리트로 iśanayabhutādhipataye svāh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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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 31] 쪽
이것은 이사나천의 심진언이다.
이것은 대범천의 심진언이다.
이것은 나라연천의 심진언이다.
이것은 금강의 심진언이다.
이것은 삭의 심진언이다.
38) 산스크리트로 urdhaṃ prahmane svāhā이다.
39) 산스크리트로 adhobiṣṇubhe svāhā이다.
40) 산스크리트로 abhibharatakaya svāhā이다.
41) 산스크리트로 hutasanaya svāhā이다.
42) 산스크리트로 mahāsyamaya svāh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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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 31] 쪽
이것은 장의 심진언이다.
이것은 검의 심진언이다.
이것은 견삭의 심진언이다.
이것은 당기의 심진언이다.
이것은 윤의 심진언이다.
43) 산스크리트로 khargabhi malabharini svāhā이다.
44) 산스크리트로 baruṇatamādipataye svāhā이다.
45) 산스크리트로 prabhanjaṃnaya svāhā이다.
46) 산스크리트로 mahāsumyarasmaye svāhā이다.
47) 산스크리트로 jale biṅgale svāh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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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삼고차의 심진언이니 결계에도 함께 사용한다.
이것은 궁전진언이다.
이것은 금강망진언이다.
이와 같이 각각 본존의 진언으로 낱낱이 지송하고 현병을 가지하여 만다라에 들어가서 제자에게 이 현병을 사용하여 관정하여서 부귀와 길상을 얻게 한다. 만일 대만다라에 들어가서 지심으로 법에 의거하여 경건하게 관정하면 다시 보장신을 볼 수 있으며, 세 때에 가르침을 받들어 대인을 통달할 수 있다. 다시 호마를 행하는데 스무가지 물건으로 광대하게 공양하여 바친다. 성천과 대야차왕의 본존진언을 염송하고 하루 세 때에 힘껏 공양하면, 삼매
진언의 최상 성취를 얻어서 스스로 옹호할 수 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내가 지금 다시 행해야 할 정숙하고 최상인 인법과 진언구를 말하겠다.”
그때 대야차왕 등이 마음에 간절하게 부처님께서 널리 설하시기를 우러러 청하였다.
그때 세존께서 모인 대중들을 둘러보시고 사자후를 하셨다.
“그대들은 자세하게 듣고 자세히 들어라. 지금 이 보장신의 진언과
48) 산스크리트로 śaredhaya svāhā이다.
49) 산스크리트로 oṃ urdhajhalabajra bañcaraya svāh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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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 31] 쪽
인법은 대자비를 구족하여 조복하기 어려운 자를 조복할 수 있으며, 모든 중생에게 온갖 뛰어난 이익을 성취하게 할 수 있다.”
야차왕 등이 오른쪽 무릎을 땅에 대고 부처님께 합장하며 묵연히 들었다.
그때 세존께서 마치 큰 사자가 자재하고 두려움 없는 것처럼 진언과 인을 말씀하셨다.
“두 손은 손바닥을 평평하게 펴서 서로 나란히 하고 두 가운뎃손가락은 서로 깍지 끼며, 두 약손가락은 침과 같이 하여 셋째 마디를 구부리고, 양 집게손가락은 약손가락에 붙이며 엄지손가락은 차례대로 집게손가락에 붙인다. 그리고 두 새끼손가락을 침과 같게 하면 이것이 보장신의 근본인이다. 이 인을 결하는 동안에 보장신이 몸을 나타내어 지송인을 바라보면서 원하는 대로 베풀어 성취할 것이다.
이 진언을 염송한다.
이 진언과 인은 자신의 몸 위 다섯 곳에 사용하는데, 이 법을 행하면 지송하는 사람은 스스로 보장신이 된 것과 같을 것이다.
다음에는 자린나라야차왕의 인을 결하는데 두 손으로 권을 쥐어 합하고, 새끼손가락은 침처럼 하여 이 진언을 송한다.
50) 산스크리트로 namo ratnatrayāya namo maṇibhadraya mahāyakṣ-
asenāpataye oṃ jambhala jalendraye svāhā이다.
51) 산스크리트로 oṃ carendraya svāh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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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진언과 인은 야차왕으로 하여금 옹호하게 할 수 있다.
다음에는 무케야차왕인을 결하는데 손을 합하여 권을 만들고 새끼손가락은 손바닥 안에 넣으며 약손가락은 침처럼 하며 이 진언을 송한다.
이 진언과 인도 역시 지송하는 사람을 옹호한다.
다음에는 모든 야차녀인을 결하는데 새끼손가락은 손바닥에 넣고 약손가락은 셋째 마디를 구부리고 이 진언을 송한다.
이 진언과 인도 역시 옹호할 수 있으며 소청하는 데에도 사용할 수 있다.
다음에는 만다라장인을 결하는데 두 손을 합하여 권을 만들고 집게손가락은 각각 침처럼 하여 이 진언을 염송한다.
다음에는 만다라상면망인을 결한다. 앞의 인상에서 검지를 서로 합하게 하여 침처럼 하고 이 진언을 송한다.
52) 산스크리트로 oṃ mukhendraya svāhā이다.
53) 산스크리트로 oṃ ani이다.
54) 산스크리트로 oṃ carendrabhandhadhiśa svāh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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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에는 만다라궐인을 결하는데 두 손으로 권을 한 채 손을 땅에 드리우고 이 진언을 송한다.
다음에는 소청칠권속인을 결한다. 앞의 근본인처럼 하고 엄지손가락을 구부리며 이 진언을 송한다.
이와 같은 의칙은 일곱 권속을 모두 모이게 할 수 있다.
다음에는 헌알가수인을 결하는데 두 손을 움켜쥐고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은 가운뎃손가락에 꼭 붙이고 이 진언을 송한다.
55) 산스크리트로 oṃ mukhendraya phaṭ이다.
56) 산스크리트로 oṃ hritata이다.
57) 산스크리트로 ehyahi culu culu tvara tvara jālasayanāṃ priyaya svāhā이다.
58) 산스크리트로 oṃ yakṣanādhayakena dhanapriya paśa paśa svāh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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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에는 헌좌인을 결한다. 합장하고 양손 세 쌍의 손가락은 셋째 마디를 구부리고, 가운뎃손가락은 옆으로 비껴 벌리며, 엄지손가락은 각각 서로 떨어지게 하면 이것이 보장신의 사자좌인이다. 이 인을 결하는 도중에 야차왕과 권속이 함께 사자좌에 앉게 된다. 온갖 원에 이 진언을 염송한다.
다음에는 세욕인을 결하여 보장신과 권속을 오게 하여 목욕시킨다. 양손을 움켜쥔 다음에 새끼손가락은 서로 깍지 끼고 두 약손가락은 손바닥 안에 넣으며, 두 가운뎃손가락은 침처럼 하고, 집게손가락은 가운뎃손가락의 셋째 마디에 붙이고 엄지손가락도 또한 집게손가락에 붙여서 이 진언을 송한다.
다음에는 헌의인을 결한다. 두 손을 서로 나란히 하여 손바닥을 옷가지처럼 하고 이 진언을 송한다.
다음에는 여러 부의 진언을 돌아가며 염송하고 현성을 보내드린
59) 산스크리트로 oṃ jambhalajalendra indrayasamarkyaṃ svāhā이다.
60) 산스크리트로 oṃ nanas priyaghata gumpabhajvala svāhā이다.
61) 산스크리트로 niridhaya rakṣasādhipataye svāhā이다.
[31 / 31] 쪽
다.
62) 산스크리트로 baruṇaya ghorādhipataye svāhā bhayabhendraṣaṭ adhipataye svāhā kuberayadhanādhipataye svāha iśanabhutad-hipataye svāhā urdhaṃ prahmani svāhā biṣṇubi adhipataye svāhā abhibandikaye svāhā bajra hudasanaya svāhā śaktimah-āsya maye svāhā nānakhaṅgabhimalabharini svāhā baruṇadam-
avihaye svāhā paśiprabhañjanaye svāhā dvajamahāsumyarasm-eye svāhā cakrimalabhiṅkari svāhā triśulamalabhiṅkari svāhā daśabandhaśaredhaye svāhā urdhaṃ jalabajra bancaraya svāh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