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반랄밀제(般剌蜜帝) 한역
아난아,
이 내 정수리의 광명 덩어리 실달다반달라(悉達多般怛羅) 비밀게송[祕密伽陀]의 미묘한 장구(章句)는 시방의 일체 부처님들을 출생시키느니라.
만일 내가 이 부처님정수리의 광명덩어리 반달라주(般怛羅呪)의 공덕을 설한다면, 아침부터 저녁까지 음성을 연이어 자구(字句)를 중간에 겹치지 않고, 항하의 모래처럼 많은 겁을 지낼지라도 끝내 다 설할 수 없느니라.
이 주문의 이름을 여래정(如來頂)이라고도 한다.
너희들 유학이 아직 윤회를 다 벗어나지 못하고
발심해서 지성으로 아라한이 되려고 하면서,
이 주문을 외우지 않고 도량에 앉아서 몸과 마음이
온갖 마군의 장애에서 벗어나려는 것은 옳지 않느니라.
아난아, 마땅히 알아야 한다.
이 주문에는 항상 팔만사천나유타항하사구지
(八萬四千那由他恒河沙俱胝)의
금강장왕보살(金剛藏王菩薩) 종족이 있어서,
그 들 낱낱이 권속으로 거느린 금강신중들이 밤낮으로 따라다니면서 모시느니라.
옴 아비라 훔 캄 스바하
청정법신비로자나불(淸淨法身毘蘆遮那佛)
원만보신노사나불(圓滿報身盧舍那佛)
천백억화신석가모니불(千百億化身釋迦牟尼佛)
대여래불정능엄주
①
스 타타가토 스니삼 시타 타파트람 아파라지탐 프라튱기람 다라니
대여래(大如來)의 불정계(佛頂髻) 백산개(白傘蓋) 아래 능히 미치는 자가 없는 완전 조복(調伏)하는 진언.
나맣 사르바 붇다 보디 사트베뱧
나모 샆타남 사먘삼붇다 코티남 사스라바카 삼가남
일체의 부처님과 보살님들에게 귀의(歸依)칠구지(七俱貾)에 이르는 정진정각(正眞正覺)과 성문(聲聞) 승가들에게 귀명(歸命)
나모 로케 아르한타남
나모 스로타 판나남
모든 예류과(預流果)에게 세간에 있는 모든 아라한들에게 귀명합니다.
나모 스크르타 가미남
나모 아나가미남
모든 일래과(一來果)에게 모든 불환과(不還果)에게 귀명합니다.
나모 로케 사먁가타남 사먘프라티 판나남
세간의 모든 이도(已度)와 이주(已住)에 바르게 향해 가는 분에게 귀명(이도;四果名,이주;四向名)
나모 라트나 트라야야
삼보(三寶)에게 귀명합니다.
나모 바가바테 드르다 수라 세나
프라하라나 라자야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먘삼 붇다야
견고하신 용맹한 군(軍)을 격파하신 왕, 여래(如來), 응공(應供)이신 세존의 정진정각에 귀명합니다.
나모 바가바테 아미타바야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먘삼 붇다야
아미타불, 여래, 응공이신 세존의 정진정각에 귀명합니다.
나모 바가바테 앜소뱌야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먘삼 붇다야
아촉불, 여래, 응공이신 세존의 정진정각에 귀의합니다.
나모 바가바테 바이사이쟈 구루
바이투랴 프라바 라자야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먘삼 붇다야
약사왕(藥師王), 유리왕, 광왕(光王), 여래, 응공이신 세존의 정진정각에 귀명합니다.
나모 바가바테 삼푸스피타 사렌드라 라자야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먘삼 붇다야
개부화왕(開敷華王), 사라수왕(沙羅樹王), 여래, 응고이신 세존의 정진정각에 귀명합니다.
나모 바가바테 사캬무나예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먘삼 붇다야
석가모니,여래, 응공이신 세존의 정진정각에 귀명합니다.
나모 바가바테 라트나쿠수마 케투 라자야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먘삼 붇다야
보화당왕(寶花幢王), 여래, 응공이신 세존의 정진정각에 귀명합니다.
나모 바가바테 타타가타 쿠라야
세존의 여래부(如來部)에게 귀명합니다.
나모 바가바테 파드마 쿠라야
세존의 연화부(蓮花部)에게 귀명합니다.
나모 바가바테 바즈라 쿠라야
세존의 금강부(金剛部)에게 귀명합니다.
나모 바가바테 마니 쿠라야
세존의 보부(寶部)에게 귀명합니다.
나모 바가바테 가르자 쿠라야
세존의 백상부(白象部)에게 귀명합니다.
나모 데바르시남
일체의 신들에게 귀명합니다.
나모 싣다비댜 다라남
명주(明呪)를 성취하여 신통력을 지닌 이들에게 기원합니다.
나모 싣다비댜 다라르시남
사파 누그라하 사마르타남
명주(明呪)를 성취, 수지한 신(神) 악주를 파괴하는 힘을 가진 주(呪)에게 기원합니다.
나모 브라흐마네
대범천신(大梵天神)에게 기원합니다.
나모 인드라야
제석천신(帝釋天神)에게 기원합니다.
나모 바가바테 루드라야 우마파티 사헤야야
대자재천신(大自在天神), 신비(神妃)및 그 권속에게 기원합니다.
나모 나라야나야 랔삼미 사헤야야 팜차 마하무드라
나마 스크르타야
나라연천신(那羅延天神) 등 수호신 및 그 권속과 오대인(五大印)에게 기원합니다.
정례하고 기원합니다.
나모 마하카라야 트리푸라나가라 비드라파나카라야 아디뭌토카 스마사나 바시니 마트르가나
나맣 스크르타야
대흑천신 삼궁성을 파괴한 아디묵토카신의 묘소에서 즐겨 살고 있는 대흑천신비 등 여신에게 기원합니다.
정례하고 기워합니다.
에뵤 나맣 스크르트바 이맘
위와 같이 거룩한 분들에게 정례하고 기원합니다.
바가바타 스 타타가토 스니삼 시타 타파트람 나마 파라지타 프라튱기람
세존, 여래의 불정계 백산계 아래 능히 미치는 자가 없는 완전 조복하는 주(呪)에게 귀의합니다.
사르바 데바 나마 스크르탐
일체의 천, 신, 선에게 정례하고 기원합니다.
사르바 데베뱧 푸지탐
일체의 천, 신, 선에게 공양드리는
사르바 데베스차 파리파리탐
일체의 천녀(天女)를 계호(戒護)하는
사르바 부타 그라하 니그라하 카림
제천부(諸天部)의 귀신들을 완전히 조복시킨다.
파라비댜 체다나카림
다른 모든 신의 주(呪)를 절단한다.
두남타남 사트바남 다마캄 두스타남 니바라님
결호(結護)되어 항복받기 어려운 제중생을 항복받는 모든 악한 자들의 주(呪)를 차단한다.
아카라므르튜 프라사마 나카림
때 아닌 죽음(면사, 횡사)을 능히 제어할 수 있다.
사르바 반다나 뫀사나카림
일체 중생의 계박(繫縛)을 능히 해탈케 한다.
사르바 두스타 두스바프나 니바라님
일체의 악몽과 불선(不善)을 능히 없앤다.
차투라 시티남 그라하 사하스라남 비드밤사나카림
팔만사천의 제(諸) 사마귀(邪魔鬼)들을 파멸
아스타 빔사티남 낰사트라남 프라사다 나카림
二十八의 별들을 환희케 한다.
아스타남 마하그라하남 비드밤사나카림
여덟 가지의 대악성(大惡星)들을 파멸시킨다.
사르바 사트루 니바라님
일체의 원적(怨敵)을 차단한다.
구람 두스바프나남차 나사님
또한 무서운 악몽 등을 소멸시킨다.
비사 사스트라 아그니 우다카 우트라님
독약(毒藥), 검(劍)의 난(難), 화난(火難), 수난(水難)의 위세(威勢)를 제도한다.
아파라지타 구라 마하 찬남 마하 디프탐 마하 테잠
능히 미치는 자가 없는 대력진노(大力瞋怒), 대천(大天), 대위광(大威光)
마하 스베탐 즈바라
마하바라 스리야 판다라 바시님 아랴타라 브르쿠팀 체바잠
대천녀(大天女)의 염광(焰光), 대력길상(大力吉祥)의 백불녀(白佛女), 현도천녀(賢度天女), 진녀(瞋女)
바즈라 마레티 비스루탐 파드마크맘
최승보살(最勝菩薩), 영상승(瓔相勝)의 금강영상(金剛瓔相), 연화영상(蓮花瓔相)
바즈라 지흐바차 마라체바 파라지타
금강설상(金剛舌相), 주영최묘(株瓔最妙)에 능히 미치는 자가 없는 금강저(金剛杵)
바즈라 단디 비사라차 산타바이데하 푸지타 사이미루파 마하스베타 아랴타라 마하바라 아파라
천신력왕(天神力王), 아름다운 천신들의 공양자(供養者), 선모위세(善貌威勢)의 대천녀, 대력(大力)의 현도천녀(賢度天女)
바즈라 상카라 체바 바즈라 코마리 쿠란다리
무타여(無他與)의 최승(最勝)의 금강연쇄(金剛連鎖), 금강동자 및 시녀
바즈라 하스타차 마하비댜 타타 캄차 나마리카
금강수(金剛手)의 대명주(大明呪)인 금강주(金剛呪)의 금영자(金瓔者)
쿠숨바 라타나체바 바이로차나
쿠다르토 스니사 비즈름바마나차
대보련화(大寶蓮花), 홍람화(紅藍花), 널리 비추는 불정계(佛頂髻)
바즈라 카나카 프라바로차나
바즈라 툰디차 스베타차 카마랔사 사시프라바
나찰신녀(羅刹神女), 금강위세(金剛威勢)의 연화 같은 눈의 금강안(金剛眼), 백련화 같은 눈으로 수호하는 월광보살
이톄테 무드라가나 사르베랔삼 쿠르반투 마마샤
위와 같이 일체의 제인주(諸印呪)를 보이는 제존(諸尊)들이여 저OOO을 위하여 일체의 수호를 베푸소서.
②
옴 리시가나 프라사스타 타타가토스니사
천, 신, 선들에게 찬미된 대여래의 불정계에게 원합니다.
훔 브룸 잠바나
존경하는 파괴자여(대흑천 삼궁성을).
훔 브룸 스탐바나
존경하는 제어진수자여(악자들을)
훔 브룸 보하나
존경하는 결호자(結護者)여
훔 브룸 마타나
(미혹한 무리를 )존경하는 왕자여
훔 브룸 파라비댜 삼밬사 나카라
존경하는 타자(他者)의 명주를 삼켜버리는 분이여
훔 브룸 사르바두스타남 스탐바 나카라
존경하는 일체의 악자들을 제어진수하신 분이여
훔 브룸 사르바 얔사 랔사사그라하남
비드밤사 나카라
존경하는 일체의 야차귀, 나찰귀의 화를 절파하신 분이여
훔 브룸 차투라 시티남 그라하 사하스라남
비나사나카라
존경하는 8만4천의 사마귀신들을 파멸하신 분이여
훔 브룸 아스타 빔사티남 낰사트라남
프라사다 나카라
존경하는 28의 별들을 환희케 하신 분이여
훔 브룸 아스타남 마하그라하남
비드밤사 나카라
존경하는 8대 악성을 파괴하신 분이여
랔사랔사 맘
수호하소서 수호하소서 나를.
바가밤 스 타타가토 스니사 마하프라 튱기레
대여래불정계로서 대조복케 하시는 세존이시여
마하 사하스라 부제 사하스라 시르사이 코티사타 사하스라 네트레
대천벽대신(大千壁大神), 천두신(千頭神)
백처구지안신(百千俱汦神)이여
아벰댜 즈바리타 나타나카
마하 바즈로 다라 트르부바나 만다라
화염(火焰)과 다름없는 대금강저로서 삼계관광(三界寬廣)을 단장지내(壇場之內)로 지배하는 세존이시여
옴 스바스티르 바바투 마마
위와 같이 저ooo에 대하여 길상(吉祥)이 있게 해주심을 원합니다.
③
라자 바야 초라 바야 아그니 바야 우다카 바야
왕난(王難), 도난(盜難), 화난(火難), 수난(水難)
비사 바야 사스트라 바야
파라차크라 바야 두르빜사 바야
독(毒)의 난, 무기의 난, 병난(兵亂), 기근난(飢饉難)
아사니 바야 아카라 므르튜 바야
다라니 부미 캄파 바야 우르카 파타 바야
벼락의 난, 때 아닌 변사의 난, 지진의 난 유성추락의 난,
라자 단다 바야 나가 바야 비듀 바야 수프라니 바야
왕의 형벌난, 용(뱀)의 난, 뇌전(雷電)의 난 독수리의 난,
얔사 그라하 랔사사 그라하
프레타 그라하 피사차 그라하
야차마의 화, 나찰귀의 화, 아귀의 화 착신의 화,
부타 그라하 쿰반다 그라하
푸타나 그라하 카타푸타나 그라하
정령마(精靈魔)의 화, 수궁부녀귀(守宮婦女鬼)의 화, 취귀(臭鬼)의 화 기취귀(寄臭鬼)의 화,
스칸다 그라하 아파스마라 그라하
소아병마(小兒病魔)수령의 화, 양머리귀신의 화
운마다 그라하 차야 그라하 레바티 그라하
광귀(狂鬼)의 화, 영귀(影鬼)의 화, 여도깨비의 화
우자 하리냐 가르바 하리냐
자타 하리냐 지비타 하리냐
생사람 먹는 귀, 태아(胎兒)먹는 귀, 생아(生兒)먹는 귀, 수명(壽命)먹는 귀
루디라 하리냐 바사 하리냐
맘사 하리냐 메다 하리냐
피먹는 귀, 산(産)을 먹는 귀, 살을 먹는 귀, 기름기 먹는 귀
마자 하리냐 반타 하리냐
아수챠 하리냐 치차 하리냐
골수 먹는 귀, 토물 먹는 귀, 불청전물 먹는 귀, 심(心)을 먹는 귀 등의 화
테삼 사르베삼 사르바 그라하남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위와 같은 일체의 난, 화(禍)를 일으키는 마귀신들의 주문을 나는 지금 절단(絶斷)한다. 나는 지금 금지(禁止)한다.
파리브라자카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외도적(外盜賊)이 잡히는 주문을 나는 지금 절단한다. 나는 지금 금지한다.
다카다키니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압고여귀(壓蠱女鬼)가 집하는 주문을 나는 지금 절단한다. 나는 지금 금지한다.
마하 파수파티 루드라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대자재천신(大自在天神)이 집하는 주문을 나는 지금 절단한다. 나는 지금 금지한다.
타트바 가루다 사헤야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금시조와 및 그 권속들이 집하는 주문을 나는 지금 절단한다. 나는 지금 금지한다.
마하카라 마트르가나 사헤야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대흑천신 및 그 신비(神妃)들이 집하는 주문을 나는 지금 절단한다. 나는 지금 금지한다.
카파리카 크르탐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촉루외도(髑髏外道)들이 집하는 주문을 나는 지금 절단한다. 나는 지금 금지한다.
자야카라 마두카라 사르바르타 사다나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강승한 자, 교만한 자, 일체의 이익을 성취하고자 하는 자가 집하는 주문을 나는 지금 절단한다. 나는 지금 금지한다.
차투루 바기니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4자매신녀가 집하는 주문을 나는 지금 절단한다.
브름기리티카 난디케스바라 가나파티 사헤야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투전귀(鬪戰鬼), 외도, 공작왕(孔雀王), 환희왕 및 그 권속들이 집하는 주문을 나는 지금 절단한다. 나는 지금 금지한다.
나그나 스라마나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나형외도(裸形外道)가 집하는 주문을 나는 지금 절단한다. 나는 지금 금지한다.
아르한타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아라한들이 집하는 주문을 나는 지금 절단한다. 나는 지금 금지한다.
비타라가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기시귀(起屍鬼)가 집하는 주문을 나는 지금 절단한다. 나는 지금 금지한다.
바즈라 파니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금강수가 집하는 주문을 나는 지금 절단한다. 나는 지금 금지한다.
브라흐마 크르탐 루드라 크르탐 나라야나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범천주장이 집하는 , 자재천주장이 집하는, 나라연천주장이 집하는 주문을 나는 지금 절단한다. 나는 지금 금지한다.
바즈라 파니 구햐 카디파티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금강수의 비밀주관(秘密主管)이 집하는 주문을 나는 지금 절단한다. 나는 지금 금지한다.
랔사랔사 맘
수호하소서 수호하소서 나를.
④
바가밤 시타 타파트라 나모스투테
백산개 아래 세존에게 정례하고 기원합니다.
아시타 나라르카 프라바 스푸타 비카
시타 타파트레
백광(白光)이 분명하고 광(光)이 현현(顯現)한 꽃과 같은 백산개 아래
즈바라 즈바라 다카 다카 비다카 비다카
방광(放光) 방광 위광(威光) 위광 변위광 변위광
다라 다라 비다라 비다라 친다 친다 빈다 빈다
분쇄 분쇄 파열(破裂) 파열 절단 절단 뚫는다 뚫는다
훔훔 파트 파트 스바하 헤헤 파트
타주(他呪)에 파괴(破壞) 파패(破敗)를 다음과 같이 성취되도록 오직 오직 기원합니다.
아모가야 파트 아프라티 하타야 파트
불공성취여래(不空成就如來) 주(呪)를 파패
무장애자(無障碍者)의 주를 파패
바라프라 다야 파트 아수라 비드라 파카야 파트
여원(與願)의 주를 파패
비천아수라(非天阿修羅)의 주를 파패
사르바 데베뱧 파트 사르바 나게뱧 파트
일체의 천,신,.선들의 주를 파패 일체의 용신들의 주를 파패
사르바 얔세뱧 파트 사르바 랔사세뱧 파트
일체의 야차신의 주를 파패 일체의 나찰신의 주를 파패
사르바 가루데뱧 파트 사르바 간다르베뱧 파트
일체의 금시조신의 주를 파패 일체의 음악신의 주를 파패
사르바 아수레뱧 파트 사르바 킨다레뱧 파트
일체의 아수라신의 주를 파패 일체의 긴나라신의 주를 파패
사르바 마호라게뱧 파트 사르바 부테뱧 파트
일체의 마후라가신의 주를 파패 일체의 정령마의 주를 파패
사르바 피사체뱧 파트 사르바 쿰반데뱧 파트
일체의 치신의 주를 파패 일체의 수궁부녀귀의 주를 파패
사르바 푸타네뱧 파트 사르바 카타 푸타네뱧 파트
일체의 취귀(臭鬼)의 주를 파패 일체의 기취귀의 주를 파패
사르바 두르람기테뱧 파트 사르바 두스프렠시테뱧 파트
일체의 난을 지나가게 하는 귀신의 주를 파패 일체의 난을 일으키는 귀신의 주를 파패
사르바 즈바레뱧 파트 사르바 아파스마레뱧 파트
일체의 열병귀의 주를 파패 일체의 양머리귀신의 주를 파패
사르바 스라마네뱧 파트 사르바 티르티케뱧 파트
일체의 지주자(持呪者)들의 주를 파패 일체의 외도사들의 주를 파패
사르바 운맘데뱧 파트 사르바 비댜차례뱧 파트
일체의 광란귀들의 주를 파패 일체의 명주를 가진 자들의 주를 파패
자야카라 마두카라 사르바르타 사다케뵤
비댜차례뱧 파트
강승한 자, 교만한 자, 일체의 의리를 성취하고자 하는 자, 명행주자(明行呪者)들의 주를 파패
차투르 바기니뱧 파트
네 자매신녀들의 주를 파패
바즈라 코마리 쿠란다리 비댜라제뱧 파트
금강동자 및 지성녀(持姓女=시녀) 및 명주여왕(明呪女王)의 주를 파패
마하 프라 튱기레뱧 파트
대조복자들의 주를 파패
바즈라 상카라야 프라튱기라 라자야 파트
금강연쇄조복왕의 주를 파패
마하카라야 마트르가나 나마스크르타야 파트
대흑천신 및 그 신비등에게 정례, 귀의하는 자들의 주를 파패
인드라야 파트 브라흐미니예 파트
제석천신의 주를 파패 범천신비의 주를 파패
루드라야 파트 비스나비예 파트
자재천신의 주를 파패 비주천신의 주를 파패
비스네비예 파트 브라흐미예 파트
비주천신비의 주를 파패 범천신의 주를 파패
아그니예 파트 마하카리예 파트
화신의 주를 파패 대흑천신비의 주를 파패
로드리예 파트 카라단디예 파트
자재천신비의 주를 파패 대귀수흑귀신의 주를 파패
아인드리예 파트 마트리예 파트 차문디예 파트
대제석천신비의 주를 파패 마트리여신의 주를 파패 노신(怒神)의 주를 파패
카라라트리예 파트 카파리예 파트
흑야신의 주를 파패 촉루신의 주를 파패
아디뭌토카 스마사나 바시니예 파트
아디묵토카신의 묘소에서 즐겨 살고 있는 여신군의 주를 파패
예케 칱타 사트바 마마
위와 같이 어떤것이라도 모두 파패시키려고 발심한 중생을 수호하소서
⑤
두스타 칱타 파파 칱타 로드라 칱타
비드바이사 칱타 아마이트라 칱타
악심(惡心) 죄악심(罪惡心) 포악심(暴惡心) 진에심(瞋恚心) 무자비심을 지니고 있는
우트파다 얀티 키라 얀티 만트라 얀티
자판티 조한티
식정귀(食精鬼) 식색귀(食色鬼) 식안귀(食顔鬼) 식기귀(食氣鬼) 식령귀(食靈鬼)
우자 하라 가르바 하라 루디라 하라
식생귀(食生鬼) 식태귀(食胎鬼) 식혈귀(食血鬼)
맘사 하라 메다 하라 마자 하라 바사 하라
식육귀(食肉鬼) 식지귀(食脂鬼)식골수귀(食骨髓鬼) 식산귀(食産鬼) )
자타 하라 지비타 하라 마랴 하라 바랴 하라
간다 하라 푸스파 하라 파라 하라 사샤 하라
식생아귀(食生兒鬼) 식수명귀(食壽命鬼) 식만귀(食鬘鬼식공물귀(食供物鬼)
식향훈귀(食香薰鬼) 식화귀(食花鬼) 식후과귀(食後菓鬼) 식종자귀(食種子鬼) 등의 화
파파 칱타 두스타 칱타
죄악심이 있고 악심이 있는 천신의 화
데바 그라하 나가그라하
용신의 화
얔사 그라하 랔사사 그라하
야차신의 화 나찰신의 화
아수라 그라하 가루나 그라하
아수라신의 화 금시조신의 화
킨다라 그라하 마호라가 그라하
긴나라신의 화 마후라가신의 화
프레타 그라하 피사차 그라하
아귀신의 화 치신의 화
부타 그라하 푸타나 그라하
정령마의 화 취귀의 화
카타푸타나 그라하 쿰반다 그라하
기취귀의 화 수궁부녀귀의 화
스칸다 그라하 운마다 그라하
소아병마수령의 화 광란귀의 화
차야 그라하 아파스마라 그라하
영귀의 화 양머리귀신의 화
다카다키니 그라하 레바티 그라하
압고여귀의 화 여도깨비의 화
자미카 그라하 사쿠니 그라하
독수리형귀의 화 말형귀의 화
난디카 그라하 람비카 그라하
고양이형귀의 화 뱀형귀의 화
칸타파니 그라하
닭형귀의 화
즈바라 에카 히카 드바이 티야카 트레티야카
열학귀의 1일 1발학 3일에 1발학
차투르타카 니탸즈바라 비사마즈바라
4일에 1발학 계속되는 열학질 고열학질
바티카 파이티카 스레스미카 산디파티카
풍병 황달병 담창 이질병
사르바 즈바라 시로르티
일체의 열병 두통
아르다 바베다카 아로차카
편두통 굶고도 먹지 못하는 병
앜시로감 무카로감 흐르드로감
안질 입병 인후병
카르나 수람 단다 수람
귓병 치통
흐르다야 수람
마르마 수람
심통 골절동통(관절염)
파라스바 수람 프르스타 수람
협통(늑막염) 척추통
우다라 수람 카티 수람
복통 요통
바스티 수람 우루 수람
과골통(방광염) 대퇴통
잠가 수람 하스타 수람 파다 수람
완통 수통(手痛)
사르방가 프라튱가 수람
일체의 지절통(肢節痛)
부타베타다 다카다키니 즈바라
기사귀, 압고여귀에 의한 열병
다드루 칸듀 키티바 로타 바이사르파 로하링가
천행귀의 거미창 정창(丁瘡) 침음창(浸淫瘡) 적반창(赤班瘡)
소사 트라사 가라 비사요가 아그니 우다카
충독(蟲毒) 독이 있는 화신(火神) 수신
마라 베라 칸타라
용맹스러운 짐승 모습의 신
아카라 므르튜 트라이무카 트라이라타카 브르스치카 사르파 나쿠라
횡사를 가져오는 벌, 말등에, 전갈, 뱀, 서랑
심하 뱌그라 맄사 타라맄사 차마라 지비베
사자, 호랑이 , 곰, 말곰, 마갈어 등의 재화
테삼 사르베삼 시타타파트라 마하바즈로오스니삼 마하프라 튱기람
위와 같은 일체의 모든 난, 화를 백산개 아래 대금강불정계의 대조복으로 자연 퇴산시킨다.
야바 드바 다사 요자나 뱐타레나 시마 반담 카로미
12유순 내의 계에서 집하는 타주를 결박한다.
디사 반담 카로미
내지 사방에서 집하는 타주를 결박한다.
파라비댜 반담 카로미
타의 명주를 집하는 것을 결박한다.
테조 반담 카로미
광취로서 집하는 타주를 결박한다.
하스타 반담 카로미
집하는 타주의 손을 결박한다.
파다 반담 카로미
집하는 타주의 다리를 결박한다.
사르방가 프라튱가 반담 카로미
집하는 타주의 일체지절을 결박한다.
타댜타
즉설주왈
옴 아나레 아나레 비사다 비사다
반다 반다 반다니 반다니
원합니다. 광명광명, 광취광취로서 용감한 금강저로서 타주를 주박주박, 계박계박해 주소서
바이라 바즈라 파니 파트
용감한 금강수의 명주를 파패케 해주심을 원합니다.
훔 브룸 파트 스바하
존경받는 타주에 파패를 성취케 해주소서
나모 스타타가타야
대여래에게 귀명합니다.
수가타야 아르하테 삼먘삼붇다야
선호, 응공의 정진정각을 성취하도록 해 주심을 저 OOO은 밀어구를 지송합니다.
시댬투 만트라파다 스바하
소원을 성취케 해주시옵소서 불제자 OOO가 지송(持誦)합니다.
능엄주 회향게 (回向偈 )
上來 現前 淸淨衆 상래 현전 청정중
맑고 깨끗하온 우리 대중들
諷誦 楞嚴 秘密呪 풍송 능엄 비밀주
능엄의 비밀주를 높이 외우고
廻向 三寶 衆龍天 회향 삼보 중용천
삼보님과 용의 무리 여러 천신과
守護 伽藍 諸聖衆 수호 가람 제성중
가람 수호 성중들께 회향 하오니
三途 八難 俱離苦 삼도 팔난 구리고
삼악도 팔난고를 벗어나고
四恩 三有 盡簽恩 사은 삼유 진철은
사은 삼유 빠짐없이 은혜를 입으며
國界 安寧 兵革銷 국계 안녕 병혁소
나라가 편안하여 싸움이 없고
風調 雨順 民安樂 풍조 우순 민안락
비 바람이 순조로워 백성이 안락하며
大衆 薰修 希勝進 대중 훈수 희승진
대중들이 닦는 도업 날로 나아가
十地 敦超 無難事 십지 돈초 무난사
십지를 뛰어 넘는 것이 어렵지 않고
三門 淸淨 絶非優 삼문 청정 절비우
신구의 삼문이 청정하여 근심이 끊어져
檀信 歸依 增福慧 단신 귀의 증복혜
심신 단월 귀의 하며 복혜가 증장하네
十方 三世 一切佛 시방 삼세 일체불
시방세계 삼세의 부처님들
諸尊 菩薩 摩訶薩 제존 보살 마하살
높으시고 거룩하신 보살들
摩訶 般若 波羅蜜 마하 반야 바라밀
분별과 집착을 떠난 뛰어난 지혜의 완성이네
三途 (삼악도, 삼악취) : 지옥(地獄) 아귀(餓鬼)
축생(畜生)
八難 : 부처를 볼 수 없고, 가르침도 들을 수 없는
8가지 어려움을 뜻하는 말로
지옥과 아귀, 축생 : 이른바 삼악도(三惡道)라
불법을 들을 수 없는 상태
장수천난(長壽天難) : 오래 살아 도를 구하려는
마음이 일지 않는 상태
북울단월난(北鬱單月難)
즐거움이 넘쳐 도를 구하려는
마음이 일어나지 않는 상태
세지변총난(世智辨聰難 = 변지)
세간 일반의 지혜는 많으면서도
올바른 이치에 순응하지 못함을 말함
곧 자기의 사량분별이 수승한데
교만한 마음을 내고
부처님의 정법을 구하지 않으므로
이익을 받지 못하는 것
맹롱음아난(盲壟瘖疴難)
감각기관에 결함이 생겨
보고 들을 수 없는 상태,
불전불후(生佛前佛後難)
부처의 전과 후로
부처가 없는 상태를 뜻한다.
四恩 : 부모은(父母恩), 중생은(衆生恩),
국왕은(國王恩), 삼보은(三寶恩)
(삼보은三寶恩 = 천지은天地恩).
三有 욕계(慾界)•색계(色界)•무색계(無色界)
삼계(三界)라고도 함.
옴 아비라 훔 캄 스바하
(청정법신비로자나진언)
옴 : 모든 범음의 으뜸이 되는 자(字)이며,
모든 공덕의 정상이 되는 자이므로
진언의 머리에 둔다.
아비라 훔 캄 : 청정법신비로자나불
대일여래(大日如來)
스바하 : 회향(廻向)의 의미를 담은 범음으로,
진언의 마지막에 두는 글자이다
옴 : ‘신성하다’라는 뜻을 지니고 있는 진언입니다.
대승경전의 수호국계주다라니경에서는
옴’을 법신·보신·화신 등 삼신을 나타낸 것이라고 말합니다.
옴’자를 관할 것을 권하고 그 공덕으로 무상보리를 이룰 수 있다고 말합니다. ‘
훔 : 이구청정(離垢淸淨)이라 해서 더러움을 벗어난 청정한 진리의 세계, 곧 번뇌망상이 사라진 상태를 말합니다.‘
사바하 : 많은 진언의 내용을 결론 짓는 종결의 의미로 사용됩니다.
원만하게 성취한다’라는 뜻으로 다른 진원의 끝에 함께 붙여서 ‘원하는 바가 이루어지소서’라는 성취의 뜻을 담고 있습니다.
출처 : 법보신문(http://www.beopbo.com)
삼신 (三身) : 법신불(法身佛), 보신불 (報身佛),
응신불(應身佛)
청정법신비로자나불(淸淨法身毘蘆遮那佛)
원만보신노사나불(圓滿報身盧舍那佛)
천백억화신석가모니불(千百億化身釋迦牟尼佛)
법신(法身) : 불타의 자성(自性)인 진여당체(眞如當體)를 가리키는 것으로 온갖 번뇌의 속박에파묻혀 있는 중생들의 그것을 여래장성(如來藏性)이라 함에 대하여 그 모든 속박을 여윈 참다운 이법(理法)을 말하는 것이다. 우리들이 수행을 하여 부처를 이룬다함이 곧 우리의 모든것은 진리와 하나가 되어야하고 그 나타나는 모든 모습은 바로 진리의 덕성이어야 하며 그 쓰는 바는 바로 진리의 움직임이어야 한다고하면 이 법신이라는 것은 그 모든 것의 즉 우주만유의 근본이 되며 질서와 조화를 이룩하는 말할 수도 없고 볼 수도 없고 생(生)도 떠나고 멸(滅)도 떠난 그러나 생생히 약동하는 진리당체(眞理當體)인 것이다. 그러나 이를 가지고 여래의 몸을 삼는 까닭은 진리는 만법의 실성(實性)이므로 여래의 실신(實身)도 또한 이 진리로써 실성을 삼는 까닭이다.
이를 독립시켜 인격화해서 부를 때는 흔히
청정법신비로자나불(淸淨法身毘蘆遮那佛)이라고 한다.
보신(報身) : 보신이라함은 위의 보이지 않는 진여당체인 법신이 형태를 취하여 나타난 몸을 말한 것으로 곧 법신을 인(因)으로 삼아 과보로 나타난 몸이기에 보신이라고 한다. 즉 과거 무량한 시간에 걸쳐 온갖 수행을 한 결과 모든것이 진리와 하나가 된 채 만덕이 원만하여 얻어 진 몸으로서 진여당체의 모든 참되고 아름답고 깨끗한 속성이 그대로 나타난 몸을 말한다. 48 원을 성취하여 극락세계를 이룩한 아미타불과도 같은 몸이며 또한 지상의 보살<初地 이상에 오른 보살>에게 법락(法樂)을 수용시키는 부처님의 몸이기도 한 것이다.
이를 독립시켜 인해서 부를에는 통상
원만보신노사나불(圓滿報身盧舍那佛) 이라고 한다.
응신(應身) : 응신이라함은 자비와 지혜의 화용(化用)인 현실세계에 나타난 석가모니불을 말하는 것으로 보신불을 보지 못하는 미등지(未登地)의 보살<初地이하의 보살> 이승(二承), 범 부를 제도하기위해 갖가지 근기에 맞추어 갖가지 방편으로 응화(應化)하는 면에서 부처님의 몸을 말한다. 즉 중생을 제도하기 위하여 중생과 같은 육체를 지니고 중생과 더불어 생존하시는 면에서의 부처님의 몸으로 이를 일러 보통
천백억화신석가모니불(千百億化身釋迦牟尼佛)이라고 한다.
비로자나불(毘盧遮那佛)
현상계에 나타난 부처님의 원래 모습인 진리 자체를 상징하는 부처님이 비로자나 부처님,
즉 대일여래(大日如來)다. 그래서 진신(眞身) 또는 법신(法身)이라 말하고 있다.
비로자나(Vairocana)는 변일체처(遍一切處) 또는 광명변조(光明遍照), 즉 불의 광명이 어디에나 두루 비친다는 뜻이다.
다시 말하면 비로자나 부처님은 진리의 몸이 온 누리에 두루 비치는 큰 빛을 내어 모든 이들을 이끌어 주시는 부처님이다.
그래서 이 불상이 봉안된 불전을 대광명전(大光明殿), 대적광전(大寂光殿)등으로 부르는 것이다.
이러한 불전에는 비로자나불을 본존(本尊)으로 하고 좌우에 문수, 보현보살이 협시하는 경우가 많지만 불전이 클 경우 좌우에
報身(보신) 노사나불(盧舍那佛)과
응신(應身) 석가모니불이 협시하는 이른 바
삼신불(三身佛)을 모시는 것이 보편화되어 있다.
이 불상은 화엄경의 주존불(主尊佛)로 화엄종에서 주 예배불로 존중받아 크게 유행을 본 불상이다.
비로자나불은 지권인(智拳印)을 짓고 있는데, 신라 시대에는 주먹을 가슴에서 아래위로 포개고 밑의 왼쪽 검지를 오른손 주먹이 감싼 모양이, 그리고 고려 후기에는 주먹 쥔 왼손을 오른손으로 감싼 모양이 각각 유행되었다.
부처님의 가르침을 셋으로 나누면,
부처님의 마음을 전한 교외별전인 선(禪),
부처님의 말씀을 전한 밀교인 진언(眞言),
부처님의 마음을 전한 교리(敎理)이다.
부처님의 마음에 바로 계합하는
선을 수행하는 길을
최상승(最上乘)이라 하고,
진언에는 크고 비밀한 뜻이 있다하여
밀교(密敎)라 하고,
교리를 공부하는 길은
교학(敎學)이라고 구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