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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성다라니경(寶星陀羅尼經)

wowinchon 2022. 10. 4. 0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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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성다라니경(寶星陀羅尼經)
보성다라니경 제 1 권

파라파밀다라(波羅頗蜜多羅) 한역
이진영 번역

1. 항마품(降魔品)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바가바(婆伽婆)께서 왕사성(王舍城)의 죽림(竹林) 가란타(迦蘭陀) 연못가에서 큰 비구들 1천 인과 함께 계셨으니, 그들은 모두 아라한(阿羅漢)으로서 모든 번뇌가 이미 다되어 각자의 할 일을 끝내고 무거운 짐을 벗어나 자기의 이익을 얻으며, 모든 존재[有]의 온갖 얽매임[結]을 끊고 바른 지혜를 얻어서 마음이 잘 해탈된 사람들이었다. 그리고 큰 보살들 1만 인과도 함께 계시었으니, 그들의 명호를 말하자면 지수미정 동진(持須彌頂童眞)·수지(水智) 동진·지지(地智) 동진·승지(勝智) 동진·공지(空智) 동진·명지(明智) 동진·전지(電智) 동진·문수사리(文殊師利) 동진·항복승(降伏勝) 동진·수천(水天) 동진·무구(無垢) 동진·미륵(彌勒) 보살마하살 등의 우두머리였는데, 그들 역시 다 인욕바라밀의 삼매를 얻어 일체 법에 장애가 없는 지혜를 구족함으로써 모든 중생에게 그 마음이 평등하고 마(魔)의 경계를 벗어나 여래의 지혜 경계에 잘 들어가며, 대자대비를 갖추고 방편의 지혜를 잘 깨달은 사람들이었다. 이러한 큰 비구·보살들이기에 그들이 다 부처님을 따라 왕사성의 죽림 가란타 연못가에 머물게 되었다.
그 때 왕사성의 성중에 어떤 두 외도(外道)가 총명한 지혜로서 여덟 경계를 통달하여 500인을 거느리고 함께 있었으니, 그들은 바로 우바저사(優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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底沙)와 구리다(俱利多)라는 두 우두머리로서 서로가 감로(甘露)의 법을 이룰 것을 약속한 사람들이었다.
그 때 장로 아설시(阿說示)1)가 이른 아침에 옷을 입고 발우(鉢盂)를 들고서 왕사성에 들어가 걸식을 하였다. 그 때 우바저사가 아설시 장로를 보고 전에 없던 마음이 우러나서 생각하였다.
'나는 지금까지 사문으로서 저같이 조용한 위의를 갖춘 이를 보지 못했다. 저 같은 비구가 다시 어디에 있겠는가? 나는 마땅히 그에게 가서 스승이 누구이고, 누구를 따라 출가하고, 누구에 귀의하여 법을 구했는가를 물어보리라.'
그 때 우바저사가 곧 그의 처소에 가서 갖가지 말로 문안하고 한쪽에 물러나서 장로 아설시에게 물었다.
"장로께선 누구를 스승으로 삼고, 누구를 따라 출가하고, 누구에게 귀의하여 법을 구하셨습니까?"
장로 아설시는 우바저사에게 대답하였다.
"석종자(釋種子)가 계시어 그 용맹한 정진으로 큰 고행을 닦으시어 모든 것[一切處]에 가장 자재(自在)로와 이미 생사의 가없는 큰 바다를 건넜으며, 이제 또 그의 대비로써 중생을 제도하려 하시니, 그 명호가 바로 부처님이십니다. 중생을 깨우쳐 괴로움의 바다를 고갈시키니, 누구도 견줄 이가 없습니다. 저는 그분에게 귀의하여 무구법(無垢法)을 구하였습니다."
우바저사가 다시 물었다.
"그 스승께서 장로에게 어떤 법을 설하셨으며, 어떤 것을 가르쳐 주셨습니까?"
이에 장로 아설시는 대답하였다.
"홀륭하고도 명쾌합니다. 잘 들으십시오. 그대를 위해 말하겠습니다."
그리고는 곧 게송을 읊었다.

번뇌의 업을 짓는 인연에 따라

1) 의역으로 마승(馬勝)이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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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간에 이와 같이 전전함으로
번뇌의 업을 짓지 말라고
도사(導師)께서 이같이 말씀하셨으며

생로병사를 결정코 끊는 것이
그 위없는 해탈이라고
우왕(牛王)처럼 용맹한 여래께서
스스로 깨달아 이같이 말씀하셨네.

그 때 우바제사가 이 법을 듣고는 번뇌를 멀리 여의고 법의 눈이 청정하여서 곧 수다원과(須陀洹果)를 얻어 다음의 게송을 읊었다.

내가 이 진리의 법을 증득한다면
생사의 강을 영원히 고갈시키련만
이른바 여래께서 말씀하신
그 감로장(甘露藏)이란 얻기 어렵네.

중생이 괴로움을 없애려면
지혜로서 능히 번뇌를 끊어버리고,
모든 법[諸法]의 여러 가지 수행은
능히 구경(究竟)의 길을 만들고,
이 구경의 길을 행함은
견줄 데 없는 열반을 얻는다네.

그 때 우바저사가 이 게송을 읊고 나서 장로 아설시에게 말하였다.
"장로의 스승이신 여래 아라하삼먁삼불타(阿羅訶三藐三佛陀)께선 지금 어느 곳에 계십니까?"
아설시는 대답하였다.
"장로여, 나의 스승이신 여래께선 현재 왕사성의 죽림 가란타 연못가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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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비구들 1천 인과 함께 계시는데, 그 비구들은 모두 본래 외도(外道)였지만 부처님을 만나 출가하게 되었습니다."
우바저사가 말하였다.
"저도 이제부터 선지식과 모든 권속을 다 하직하고 부처님께 나아가 출가하렵니다."
그리고는 우바저사가 아설시 장로에게 엎드려 예배함과 동시에 오른편으로 세 번 돌고서 하직하고 떠나가는 길에 바로 구리다(俱利多)의 처소에 이르렀다.
그 때 구리다는 그 먼 곳에서 찾아온 우바저사를 보고 이렇게 말하였다.
"어진이여, 이제 그대의 모든 감관이 청정하고 얼굴에 기뻐하는 모습이 나타나니, 반드시 감로(甘露)를 얻었겠습니다."
우바저사가 대답하였다.
"그렇습니다. 장로여, 내가 얻은 그 감로의 법을 이제 그대에게 말하겠으니, 그대는 자세히 들으십시오."
그 때 구리다는 곧 자리에서 일어나 오른 어깨를 드러내고 오른 무릎을 꿇고 합장하여 공경하면서 게송을 읊어 청하였다.

이 상서롭고도 근심 없는 길을 타고
삼계(三界)의 바다를 빨리 건너서
다시는 후생 몸을 받지 않겠으니
모든 쌓임[陰]과 커다란 근심을 분별하는
그 길을 말씀해 주십시오.

그 때 우바저사가 아설시로부터 들은 그 게송을 외워 주었다.

번뇌의 업을 짓는 인연에 따라
세간에 이와 같이 전전함으로
번뇌의 업을 짓지 말라고
도사(導師)께서 이같이 말씀하셨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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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로병사를 결정코 끊는 것이
그 위없는 해탈이라고
우왕(牛王)처럼 용맹한 여래께서
스스로 깨달아 이같이 말씀하셨네.

그러자 구리다는 이 게송을 듣고 마음이 매우 기뻐서 거듭 찬탄한 나머지 앞의 게송을 한번 더 외워 주기를 청하면서 게송을 읊었다.

모니(牟尼)께서 말씀하신
고(苦)를 적멸(寂滅)하는 무구(無垢)한 법으로
일체의 번뇌를 멸하고
무지(無知)한 소견을 끊어 없애며
더러운 유위(有爲)가 공(空)함을
내가 믿지 않을 수 없으니
거듭 무구 법문을 말씀해 주십시오.
저는 그 법문 듣고 열반을 얻으려 합니다.

이에 우바저사가 또한 그 들은 게송을 거듭 외워 주었다.

번뇌의 업을 짓는 인연에 따라
세간에 이와 같이 전전함으로
번뇌의 업을 짓지 말라고
도사(導師)께서 이같이 말씀하셨으며

생로병사를 결정코 끊는 것이
그 위없는 해탈이라고
우왕(牛王)처럼 용맹한 여래께서
스스로 깨달아 이같이 말씀하셨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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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때 구리다도 이 게송을 듣고는 번뇌를 멀리 여의고 법의 눈이 청정하여서 수다원과를 얻어 다시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이 진리의 법을 행함은
마치 흐름을 건너는 빠른 배 같으며
이 지혜는 3고(苦)를 없애므로
능히 온 세간을 제도하며

모든 쌓임과 번뇌를 제거하고
무수한 마군을 다 조복(調伏)하므로
이 법을 알아 원쟁(怨諍)을 벗어난다면
능히 괴로움의 바다를 다 고갈시킨다네.

그 때 구리다는 말하였다.
"지금 세존께서는 어느 곳에 머물러 계십니까?"
우바저사가 대답하였다.
"장로여, 내가 듣기엔 세존께서 현재 왕사성의 죽림 가란타 연못가에서 큰 비구승과 보살들을 거느리고 함께 계신다고 합니다. 저는 이제 그대와 같이 세존께 나아가서 출가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구리다는 대답하였다.
"그렇게 합시다. 장로여, 제자들에게도 말하여 다 같이 세존께 나아가 출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나서 우바저사와 구리다는 각자의 제자들 있는 처소를 향해 떠나갔다.
그 때 악마가 일념(一念)을 기울여 중인도의 마가타국(摩伽陀國)에서 가장 지혜가 구족하고 명칭이 널리 퍼진 선장부(善丈夫)로서 우바저사와 구리다 두 외도가 그의 권속들을 데리고 사문 구담(瞿曇)에게 나아가서 출가하여 도를 배우고자 한다는 것을 들었다. 악마가 생각하였다.
'낭패로다. 만약 이 두 사람이 저 구담의 법을 따라 출가한다면, 나의 경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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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공허해질 것이니, 그러므로 나는 저 두 장부의 처소에 가서 그 출가하는 것을 방해하여, 나쁜 소견[惡見]에 집착하게 해야 하리라.'
악마는 잠깐 사이에 자기의 마궁(磨宮)으로부터 떠나서 아설시(阿說示)의 형상과 위의를 가장하여 두 사람의 가는 도중에 나타나 그들 앞에서 다음과 같은 게송을 읊었다.

앞서 내가 그대들에게 말한 것은
모두가 거짓이고 결정이 아니므로
그대들의 본래 뜻대로 행해야만
빨리 욕락(欲樂)을 받게 되네.

일체의 더럽고 깨끗한 업이란
원인·결과가 다 없는 것이고
생로병사(生老病死)도 없으며
후세(後世)마저 없는 것이고

복(福)과 복 아닌 과업(果業)까지
원인·결과가 다 없는 것이니
석종자의 그 예리한 말을
그대들은 믿지 말고 돌아가게.

그 때 우바저사와 구리다는 이 게송을 듣고 나서 함께 생각하였다.
'이는 악마가 우리의 출가하는 일을 방해하려는 것이다.'
우바저사가 그의 제자들을 돌아보고 이렇게 말하였다.
"너희들은 이제 세간의 모든 과오와 우환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는 곧 게송을 읊었다.

중생들은 늙음에 쪼들리고
죽음의 괴로움에 얽매이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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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두 가지를 끊으려면
결정코 출가해야 하리.

한편으로 구리다는 게송으로 마왕에게 대답하였다.

더 없는 훌륭한 지혜로써
법을 지녀야만 3고(苦)를 없애거늘
그대의 말은 탐욕을 끊지 못했으니
끝내 우리의 지혜를 움직일 수 없으리.

우리의 이같이 견고한 마음은
그 누구도 따를 이 없으니
이미 괴로움의 바퀴를 벗어나서
바른 지혜 얻어 의혹하지 않으니
부디 마왕은 사자의 형상을 가장하여
여우의 소리를 내지 말라.

그 때 이 광경을 보고 있던 하늘들이 허공에서 두 장부를 칭찬하여 말하였다.
"훌륭하고 훌륭하다. 두 장부여, 일체 중생 가운데 가장 뛰어난 우두머리로다. 이 길이야말로 일체 세간에서 뛰어나고 미묘하기가 가장 제일이고, 이 길이야말로 일체 세간의 괴로움을 지식(止息)시키며, 이 길이야말로 모든 여래의 다니시는 처소이고, 이 길이야말로 모든 부처님들의 공동으로 찬양하시는 길이니, 이것이 이른바 부처님께 귀의하여 출가하는 길이다."
이 때 악마는 마음이 근심되고 괴로워서 곧 사라지고 나타나지 않았다.
그 때 우바저사와 구리다는 함께 각자의 군중을 살펴보고 제자들을 불러 타일렀다.
"너희들은 마땅히 알라. 우리가 늙고 죽는 괴로움의 바다를 건너기 위하여 이제 부처님께 귀의하여 출가하려는 것이니, 너희들이 만약 부처님께 귀의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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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 출가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여기에 머물러 있어도 될 것이다."
그러자 500제자들은 함께 이렇게 대답하였다.
"저희들이 다 스승님께 귀의하여 법을 배웠습니다. 이제 두 스승님께서 큰 곳에 출가하기를 결정하셨으니, 두 스승님께서 귀의하여 출가하시는 곳이라면 저희들도 스승님의 출가하는 곳을 따라 도를 배우겠습니다."
그 때 우바저사와 구리다는 500군중을 데리고 부처님 처소를 향해 가려고 하는데, 때마침 악마가 또 이 사실을 알고서 왕사성의 성문 밖에 깊이 100유순(由旬)되는 큰 구덩이를 화작(化作)하여 두 사람으로 하여금 세존의 처소에 못 가게 방해하였다.
이 때 여래께서 신통력으로 두 사람으로 하여금 그 큰 구덩이를 보지 않고 바른 길로 가게 하였더니, 악마는 다시 두 사람 앞에 높이 1천 유순 되는 험악하고도 가파른 큰산을 화작하여 도저히 뚫거나 넘어갈 수 없게 하고, 또한 그 산중에 또 사납고 무서운 1천 마리의 사자들을 화작해 두었다.
이에 세존께서는 또한 신통력을 더하시어 두 사람으로 하여금 그 큰산과 사자를 보지 않고 또 사자의 사나운 모습과 두려운 소리를 듣지 않고서 바른 길로 세존의 처소까지 나아오게 하셨으니, 그 한량없는 백천(百千)의 무리들이 부처님의 설법하시는 곳을 둘러싸며 공양하였다.
그 때 세존께서 여러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들은 저 훌륭한 두 장부가 대중의 우두머리로서 그의 군중을 거느리고 나서 처소에 오는 것을 보았느냐?"
비구들은 대답하였다.
"저희들이 다 함께 보았습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이 훌륭한 두 장부와 여러 군중들이 이제 나의 곁으로 오는 것은 출가하려 하기 때문이니, 한 사람은 나의 모든 성문 제자들 가운데 지혜가 제일일 것이요, 또 다른 한 사람은 나의 성문 제자들 가운데 신통이 제일일 것이니라."
이 때 대중 가운데 어떤 비구가 게송을 읊어 찬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