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체여래심비밀전신사리보협인다라니경(一切如來心祕密全身舍利寶篋印陁羅尼經)
당(唐) 천축삼장 불공(不空) 한역
이원민 번역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마가다국(摩伽陁國) 무구원보광명지(無垢園寶光明池)에서 대보살 대중과 대성문승과 천ㆍ용ㆍ야차ㆍ건달바ㆍ아수라ㆍ가루라ㆍ긴나라ㆍ마후라가ㆍ인비인(人非人) 등의 무량 백천 대중들에게 앞뒤로 빙 둘러 싸여 계셨다.
그때 대중 가운데 무구묘광(無垢妙光)이라는 한 큰 바라문이 있었다.
그는 들은 것이 많고 매우 지혜로워 사람들이 볼 때마다 즐거워하였으며, 항상 10선(善)을 봉행하고, 3보에 대하여 굳건한 믿음으로 귀의하여 선심(善心)으로 은근하게 존중하며, 지혜가 미세하고, 항상 모든 중생으로 하여금 좋은 이익과 상응케 하고 매우 부유하여 자구(資具)가 원만하였다.
그때 저 바라문 무구묘광이 자리에서 일어나서 부처님께 나아가 부처님 주위를 일곱 번 돌고 뭇 향과 꽃을 세존께 받들어 올리고 값을 매길 수 없는 묘한 옷ㆍ영락ㆍ구슬 목걸이를 가져다가 부처님께 걸어드리고 양 발에 머리 숙여 절하고 물러나서 한쪽에 머무른 채 청을 드렸다.
“오직 원하건대 세존과 모든 대중께서 내일 아침에 저의 집에 오셔서 저의 공양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때 세존께서 묵연히 허락하셨다.
그러자 바라문이 부처님께서 청을 받아들이신 줄을 알고 급히 돌아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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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밤 동안에 찬과 백 가지 맛난 음식을 준비하고 집도 갖가지로 장엄하였다. 다음 날 아침이 되자 자기와 모든 권속이 많은 향과 꽃과 모든 악기를 들고서 여래께 가서 말씀드렸다.
“지금이 바로 그때이오니 원하건대 허락하소서.”
그때 세존께서 저 바라문 무구묘광을 위로하며 대중을 돌아보시고 말씀하셨다.
“그대들은 모두 저 바라문의 집에 가야 하니 그로 하여금 큰 이익을 얻게 해 주고자 하기 위한 까닭이니라.”
그때 세존께서 자리에서 일어나셨다. 자리에서 일어나자마자 부처님은 몸에서 갖가지 광명을 유출하셨다. 사이사이에 꾸며진 묘한 색이 비추어 시방에 닿아 모든 여래를 깨우셨다. 모든 여래께서 깨어나시자 그 뒤에 길을 떠나셨다.
때에 바라문이 묘한 향기로운 꽃을 들고 모든 권속과 천룡팔부와 제석천⋅범천⋅호세사왕천과 함께 먼저 가서 길을 치우고 여래를 인도해 드리고 있었다.
그때 세존께서 가시는 앞 길 멀지 않은 중간쯤에 있는 풍재(豊財)라는 한 동산에 도착하셨다.
그 동산 안에는 오래되어 무너져가는 형체를 알아볼 수 없는 탑이 있었는데, 부서지고 붕괴되어 엎어져서 가시덤불에 묻혀 있고 여러 가지 나무와 풀이 무성하여 그 돌 부스러기들을 가려 주어 형상이 흙무더기 같았다.
그때 세존께서 탑 쪽으로 가셨다.
그러자 썩은 탑 위에서 큰 광명이 비추어 환하고 치성하더니, 흙무더기 속에서 소리를 내어 찬탄하였다.
“훌륭하십니다. 훌륭하십니다. 석가모니여래시여, 오늘 가시는 곳은 아주 훌륭한 경계(境界)입니다.”
또 말하였다.
“그대 바라문아, 그대는 오늘 매우 훌륭한 이익을 얻을 것이다.”
그때 세존께서 저 허물어진 탑에 예하시고 오른쪽으로 세 번 돌고 몸의 윗옷을 벗으셔서 그 위를 덮으시고는 눈물을 줄줄 흘리셨는데, 우시기를 끝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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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고 미소하시더니, 이때를 당하여 시방의 모든 부처님께서 모두 같이 바라보시고는 함께 우시고 광명을 놓으시며 와서 이 탑을 비추었다.
그때 모여든 대중들이 모두 같이 괴이하게 여기고 놀라서 걸음을 멈추었다.
그때 금강수보살도 함께 눈물을 흘리니 위엄 있는 불꽃이 치성하였고, 저(杵)를 들고 돌리면서 부처님께 나아가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이것은 무슨 인연으로 이런 광명의 모양을 나툽니까? 무엇 때문에 여래의 눈에서 눈물을 흘리시는 것이 이러합니까? 이러한 부처님의 크고 상서로운 광명이 이 앞에 나타납니까? 오직 원하건대 여래께서 이 대중이 알도록 저의 의심을 풀어 주소서.”
그때 박가범께서 금강수에게 말씀하셨다.
“이것은 위대한 전신(全身)사리 무더기인 여래탑이다. 모든 여래의 구지 수의 깨알처럼 많은 심(心)다라니, 인법요(印法要)가 지금 그 속에 있다. 금강수야, 이 법요가 그 속에 있기 때문에 이 탑은 깨알처럼 많은 구지 수인 백천 여래의 몸이며, 깨알처럼 많은 백천 구지 수의 여래의 전신사리 무더기이고 나아가서 8만4천의 법온(法蘊)1)도 그 속에 있고, 99백천 구지 수 여래의 정상(頂相)2)이 그 속에 있다. 이 탑은 모든 여래가 수기하신 것이니 만일 이 탑이 있는 곳이라면 대공훈(大功勳)이 있어 대위덕을 구족하고 모든 길경(吉慶)을 채울 것이다.”
그때 대중들이 부처님의 이 말씀을 듣고 진구(塵垢)와 수번뇌(隨煩惱)를 다 털어 버리고 법안정(法眼淨)을 얻었다.
그 가운데서 수다원과(須陁洹果)를 얻은 사람, 사다함(斯陁含)과를 얻은 사람, 아나함(阿那含)과를 얻은 사람, 아라한과를 얻은 사람, 벽지불도(僻支佛道)를 얻은 사람, 보살위에 들어간 사람, 아비발치(阿鞞跋致)를 얻은 사
1) 범어로 dharma-skandha. 부처님께서 설하신 교법을 가리킨다. 법장(法藏)과 같은 뜻이다.
2) 범어로 uṣṇīṣa. 음역하여 올슬니사(嗢瑟尼沙)⋅오슬니사(烏瑟尼沙)⋅울슬니사(鬱瑟尼沙)라고 하며, 의역하여 계(髻)⋅정계(頂髻)⋅육계상(肉髻相)⋅무견정상(無見頂相)이라 한다. 부처님의 32상의 하나. 부처님의 정골(頂骨)은 자연히 융기하여 하나의 상투모양이 되므로 이 육계(肉髻)를 부르는 칭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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람, 혹 보리 수기를 받은 사람, 혹 초지, 2지에서부터 나아가 10지를 얻은 사람도 있었고, 어떤 이는 6바라밀을 만족하였으며, 그 바라문은 번뇌를 털어 버리고 5신통을 얻었다.
그때 금강수보살이 이 기특하고 희유한 일을 보고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매우 기이하고 특별하며, 희유합니다. 다만 이 일을 듣기만 하고도 이러한 수승한 공덕을 얻었거늘 어찌 하물며 이 법요에 대하여 선근을 심어 대복취(大福聚)를 얻는 것이겠습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자세히 들어라. 금강수야, 만일 선남자ㆍ선여인ㆍ비구ㆍ비구니ㆍ우바새ㆍ우바이가 이 경전을 쓰면 저 99백천 구지 수의 깨알처럼 많은 여래께서 말씀하신 경전을 쓰는 것이 될 것이며, 저 99백천 구지 수의 깨알처럼 많은 여래께 선근을 심은 것이니 저들 여래께서 호념하고 섭수해 주신다.
만약 어떤 사람이 독송하면 과거의 모든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경전을 독송하는 것이다. 만일 이 경을 수지하면 저 시방의 99백천 구지 수의 깨알처럼 많은 여래ㆍ응공ㆍ정등각인 저 모든 여래께서 한 분 한 분 방소(方所)에서 멀리서 가피하시고 섭수하셔서 밤낮으로 몸을 나툴 것이다.
만일 어떤 사람이 이 경에 공양 올리되 꽃ㆍ향ㆍ도향ㆍ화만ㆍ의복ㆍ장엄구로 공양올리면 저 시방의 99백천 구지 수의 여래 앞에 천계의 묘화ㆍ묘향ㆍ의복과 7보로 만든 장엄구를 수미산만큼 쌓아 공양올리는 것과 같아서 선근을 심은 것도 이와 같다.”
그때 천룡팔부ㆍ인비인 등이 이런 일을 보고 듣고 나서 각각 희유하고 기이하다는 생각을 품고 서로서로 말하였다.
“기이하도다. 위덕(威德)이여, 이 썩은 흙무더기가 여래의 신력으로 가지해 주심을 입은 까닭으로 이런 신통변화가 있구나.”
그때 금강수가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무슨 인연으로 7보탑이 현재 흙더미가 되었습니까?”
부처님께서 금강수에게 말씀하셨다.
“이것은 흙더미가 아니고 7보로 이루어진 대보탑일 뿐이니라. 또 금강수야, 모든 중생의 업에 대한 과보를 말미암은 까닭으로 숨었지, 여래의 몸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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훼손되거나 무너지지 않거늘 어찌 여래의 금강장신(金剛藏身)이 무너질 수 있겠느냐. 다만 중생의 업과 인연으로써 나타나 보이고 숨고 할 뿐이다.
또 금강수야, 후세 말법이 핍박당할 때 대체로 중생이 비법(非法)을 익히고 행하여 지옥에 떨어져 불ㆍ법ㆍ승을 구하지 않고 선근을 심지 않아 이러한 인연 묘법이 숨는다. 오직 이 탑은 제외되나니 모든 여래의 신력으로 가지함을 받았기 때문이다. 이 일 때문에 내가 지금 눈물을 흘린 것이고 모든 여래들께서도 이 일 때문에 모두 눈물을 흘리신 것이다.”
그때 금강수보살이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만일 어떤 사람이 이 경을 써서 탑 속에 모시면 얼마만한 복을 얻습니까?”
부처님께서 금강수에게 말씀하셨다.
“만일 어떤 사람이 이 경을 써서 탑 속에 모시면 이 탑은 모든 여래의 금강장 솔도파(率堵波)가 되며, 또 모든 여래의 다라니심비밀가지(陁羅尼心祕密加持) 솔도파가 되고, 곧 99백천 구지 수의 깨알처럼 많은 여래의 솔도파가 된다. 또 모든 여래의 불정불안(佛頂佛眼) 솔도파가 되고, 곧 모든 여래의 신력으로 가호를 받을 것이다.
만일 부처님의 형상 가운데 모시고 모든 솔도파 속에 이 경을 모시되 그 상(像)은 7보로 이룬 것이고, 그 솔도파도 7보로 되어있으며, 산개(傘蓋)ㆍ주망(珠網)ㆍ노반(露槃)도 7보로 되어 교차하여 덕(德) 자를 결하고, 방울들도 순전히 7보로 된 것이다.
모든 여래께서 이 법요에 대하여 그 위력을 더하시고 성실언(誠實言)과 본래의 서원으로 가지하셨으므로 만일 어떤 유정이 이 탑에 대하여 선근을 심으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서 결정코 물러나지 않는다.
나아가서 아비지옥에 떨어졌더라도 만일 이 탑에 한 번 절하고 한 번 빙돌면 반드시 해탈하고, 모두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서 물러나지 않는다. 탑과 부처님 형상이 있는 곳에서는 모든 여래의 신력으로 가호를 받기 때문에 그 곳은 태풍ㆍ번개ㆍ우레ㆍ천둥ㆍ벼락의 피해를 당하지 않으며, 또 다시 독사ㆍ독충ㆍ독수(毒獸)에게 손상당하지 않으며, 악성(惡星)ㆍ괴이한 새ㆍ앵무ㆍ구욕(鴝鵒)새ㆍ벌레ㆍ쥐ㆍ호랑이ㆍ벌ㆍ전갈에게 상해(傷害)되지 않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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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차ㆍ나찰ㆍ부다(部多)ㆍ비사차(比舍遮)에게 당하거나 미치거나 경풍의 두려움이 없으며, 또 모든 한기와 열기의 모든 병, 악창ㆍ부스럼ㆍ독창ㆍ옴ㆍ나병이 나지 않으며, 만일 어떤 사람이 이 탑을 잠깐이라도 보면 모두 낫는다.
그 곳에는 또한 사람ㆍ말ㆍ소의 질병과 동자(童子)와 동녀의 역질도 없고, 또한 비명에 요절하지 않으며, 또한 칼ㆍ막대기ㆍ물ㆍ불에 손상당하지 않으며, 또한 다른 적의 침입을 받지 않으며, 기근에 핍박당하지도 않고, 염매(厭魅)와 저주의 기도가 기회를 얻지 못한다.
사대천왕과 모든 권속이 밤낮으로 에워싸고 보호하며 28부 대야차장과 일ㆍ월과 주위의 별들[彗星]이 밤낮으로 보호하고 지키며, 모든 용왕이 그 정기(精氣)를 더하여 때맞추어 비를 내린다.
모든 천과 도리천이 세 때로 내려와서 탑에 공양올리고 예배하기 때문에 모든 신선도 세 때로 와 모여서 찬탄하고 노래하면서 노니나니 그 곳은 모든 여래께서 호념하시고 가지하셨기 때문이다.
만일 어떤 사람이 탑을 세우되 혹 흙ㆍ돌ㆍ나무ㆍ금ㆍ은ㆍ붉은 구리를 사용하고 이 법요를 써서 그 가운데 안치하면 안치하자마자 그 탑은 7보로 만들어지게 될 것이며, 상ㆍ하의 계단ㆍ노반ㆍ산개ㆍ방울ㆍ그물이 순전히 7보가 될 것이며, 그 탑의 사방에 있는 여래 형상도 또한 이와 같은 것이니, 모든 여래의 신력으로 가지하신 바를 입었기 때문이다. 그 7보탑인 대전신사리장(大全身舍利藏)은 높이 아가니타천(阿迦尼吒天)의 궁전에까지 이르고 모든 천이 지켜주고
공양 올릴 것이다.”
금강수가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무슨 인연 때문에 이 법은 이러한 수승한 공덕이 있습니까?”
부처님께서 금강수에게 말씀하셨다.
“이 보협다라니의 위신력 때문이다.”
금강수가 말씀드렸다.
“오직 원하건대 여래께서는 저희들을 가엾게 여기셔서 이 다라니를 말씀해 주소서.”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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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히 들어라. 금강수야, 이것은 모든 여래의 미래와 현재이며, 이미 열반에 드신 분의 전신사리가 모두 보협다라니 속에 있으며, 모든 여래의 모든 삼신(三身)도 그 속에 있느니라.”
그때 세존께서 다라니를 송하셨다.
3) namas traiyadhvakanāṃ sarvatathāgatānāṃ oṃ bhubibāban pare ba- caṭe cacare culu culu dhare dhare sarvatathāgatā dhatudhare padmā mabhiti jayabāre ucula smara tathāgatā dharmācakrapraparate bajra bodhimaṇṭa alaṃ kara alaṃ krite sarvatathāgatā adhiṣ
ṭhite bodhiya bodhiya bodhani bodhani buddhaya buddhaya saṃbodhani saṃbo- dhaya cala cala calaṃ tu sarvaavaraṇani sarva pāpaṃ bigate huru ruru sarvaśokabikate sarvatathāgatā hridaya bajrani saṃbhava saṃ- bhava sarvatathāgatāguhya dharaṇi mudre buddhe
subuddhe sarva- tathāgatā adhiṣṭhite dhatu garbhe svāhā samaya adhiṣṭhite svāhā sarvatathāgatā hridaya dhātu mudre svāhā supra tiṣṭhitastube thatāgatā adhīṣṭhite huru huru hūṃ hūṃ svāhā oṃ sarvatathāgatā uṣṇiṣadhātu mudrāni sarvatathāgatānsa dhātubi
bhuṣita adhiṣṭhite huru huru hūṃ hūṃ svāh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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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때 세존께서 이 다라니를 말씀하실 때 무너진 탑에서 7보 솔도파가 자연히 솟아나와 있었는데 높고 넓게 꾸며졌고 장엄이 미묘하며 대광명이 높았다.
그때 저 시방의 99백천 구지 나유타수의 여래께서 모두 오셔서 석가모니부처님을 찬탄하시고 각각 이렇게 말씀하셨다.
“훌륭하십니다. 훌륭하십니다. 석가모니여래시여, 이러한 광대한 법요를 말씀하시고 이러한 법장을 안치하셔서 염부제의 모든 중생으로 하여금 이락(利樂)하고 안온하게 하십니다.
만일 어떤 선남자 선여인이 이 법요와 다라니를 탑상(塔像) 속에 안치하면 우리들 시방의 모든 부처님은 그 방처를 항상 따라다니면서 모든 때에 신통력과 서원력으로 가지(加持)하고 호념할 것입니다.”
그때 세존께서 이 대전신사리보협인다라니를 송하셔서 불사를 널리 행하시고 나서 그런 뒤에 저 바라문의 집에 가셔서 모든 공양을 받으시고 무수한 천(天)ㆍ인(人)으로 하여금 큰 복과 이익을 얻게 하시고 머무시던 곳으로 돌아가셨다.
그때 대중인 비구ㆍ비구니ㆍ우바새ㆍ우바이ㆍ천ㆍ용ㆍ야차ㆍ건달바ㆍ아수라ㆍ가루라ㆍ긴나라ㆍ마후라가ㆍ인비인 등이 모두 기뻐하면서 믿어 수지하고 받들어 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