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정유가항삼세성취극심밀문(金剛頂瑜伽降三世成就極深密門)
불공(不空) 한역
최윤옥 번역
성스러운 주재자(主宰者)이신
보현금강수(普賢金剛手)께 귀명(歸命)하나이다.
모두를 항복시키기 위하여
훔가라(吽迦囉)의 몸을 나타내시고
3세(世)의 독함 꺾으시어
보리(菩提) 증득하게 하시니
이는 매우 깊고 비밀스러운
항삼세유가(降三世瑜伽)로다.
먼저 진실왕(眞實王)께 귀의하되
청정히 예배드린 다음 번뇌[縛]를 꺾어
보현인(普賢印)에 가두고
가슴에 대고 누른 채 근본 서원을 말할지니
환희하며 다시 다음과 같은 밀언(密言)을 염송하라.
마하 구로 다사다보 함
摩訶拘嚕二合馱薩怛嚩二合無保反唅
일컫되 “몸이 곧
항삼세금강(降三世金剛)같이 되어지이다”라 하고
4인(印)으로 보(寶)와 관(灌)에 가지한 다음
만(鬘)과 갑(甲) 두 개를 엮듯이 하고
손바닥을 치면 금강같이 되리니
곧 삼마지에 들어
마음으로 아(阿)자를 자세히 관(觀)하라.
혹 월륜(月輪)이나 일륜(日輪)이 되리니
그 가운데에서 5지저(智杵) 생겨나리라.
이어 존(尊)과 부처님께
들어오시어 삼매신(三昧身)에 가지하시기를 청하고
또 근본 가르침 가운데
4인(印)으로 가지하여 다 하였으면
보(寶)와 만(鬘)과 갑(甲)
박(拍) 등의 다섯 손가락으로
내외(內外)공양을 진열해 올리고
찬한 다음 염송하라.
만일 원구법(圓具法) 지으려면
오상성신(五相成身)으로써 하고
또 두루 근본 서원에 대해 기뻐하되
분노한 모습으로 5불(佛)께 4인(印)을 맺어라.
보(寶)와 만(鬘)
갑(甲)과 박(拍) 등으로
훔가라인(吽迦囉印)을 맺어
가슴에 가지한 다음, 다음과 같은 진언을 염송하라.
훔 사다바 말아리 아바라 마라 구로다 훔 바닥
아디디-따 사바 맘
吽薩怛嚩二合襪日哩二合惹嚩二合羅麼羅拘嚕二合馱吽發吒半聲阿地底瑟咤二合娑
嚩二合
이어 두 풍(風)과 보(寶)를 보배로 삼고[나머지는 이것에 준하라.]
법(法)과 화(火)를 연꽃같이 하듯이
업(業)과 건(建)과 화(火)를 풍(風)에 가까이 대어
이마와 목과 정수리에 4인(印)을 맺어라.
5불(佛) 가운데 대일(大日)을 뜻대로 운용하면
진실교왕(眞實敎王) 가운데
금강계(金剛界)에 자재하리니
다음과 같은 비밀언 을 염송하라.
옴 바아라 아바라바라 파다 가사야
살바 다타아다 마하 바아라 삼마야 훔
唵嚩日囉二合惹嚩二合攞鉢囉二合跛多二合羯灑也薩嚩怛他蘖多摩賀嚩日囉二合三
麼耶吽
4불(佛)은 4인(印)과 같나니
금강불진언(金剛佛眞言)은 다음과 같다.
훔 사다바 말아리 아바라마라 구로다 훔 바닥
아비션 자맘
吽薩怛嚩二合襪日哩二合惹嚩二合邏末羅拘嚕二合馱吽引發吒半音阿鼻詵去左
보(寶)는 금강보(金剛寶) 사용하고[나머지 세 개는 이에 준하라.]
만갑인(鬘甲印)은 앞에 준하라.
만진언(鬘眞言)은 다음과 같다.
옴 말아라 망례니리 다
唵襪日囉二合莽㘑儞哩二合茶去
피갑인(被甲印)을 하고, 다음과 같은 진언[明]을 염송하라.
옴 말아라 락-사 니리 다
唵襪日囉二合乞叉三合儞哩二合茶去
4섭(攝)과 8공양은
금강계의 의궤와 같이 하되
오직 의질(擬叱)만 나타내라.
구진언(鉤眞言)은 다음과 같다.
옴 말아라 구샤 마하 구로다 갈사야사 망염 훔 아
唵襪日二合句捨麼賀句嚕二合馱羯灑耶沙去莽鹽引吽惹入
삭진언(索眞言)은 다음과 같다.
옴 말아라 바샤 마하 구로다 갈사야사 망염 훔 훔
唵襪日囉二合跛捨麼賀句嚕二合馱羯灑耶娑去莽鹽吽吽
쇄진언(鎖眞言)은 다음과 같다.
옴 말아라 사보타 마하 구로다 갈사야사 망염 밤
唵襪日囉二合寒普二合吒麼賀句嚕二合馱羯灑耶娑去莽鹽鑁
영진언(鈴眞言)은 다음과 같다.
옴 말아라 볘샤 마하 구로다 갈사야사 망염 혹
唵襪日囉二合吠捨麼賀句嚕二合馱羯灑耶娑去莾鹽斛
희희진언(嬉戱眞言)은 다음과 같다.
옴 말아라 라셰 마하 구로다 갈사야사 망염 혹
唵襪日囉二合攞細麼賀句嚕二合馱羯灑耶娑去莽鹽斛
또 앞에서처럼 지신(智身)을 관하되
자기 가슴에서 아(婀)자가 흘러 나와
얼굴 앞에서 월륜(月輪)을 이룬 뒤
곧 금강이 출생한다고 관하라.
5봉(峯)에서 맹렬한 불꽃 흘러 나와
3열(悅)이 나니 내가 바로 그것이며
또 세존을 높여
곧 허공에 가득한 부처님을 부르면
금강쇄열(金剛鎖悅)에 들어가리니
다시 말소리 분명하게 진언[明]을 염송하라.
금강이 곧 변하여
훔가라금강(吽迦囉金剛)이 되리라.
분노한 모습으로 월륜에 머물며
몸에서는 치성한 화염이 흐르고
온몸이 검푸른
대자재천왕(大自在天王)이
왕비(王妃) 오마(烏摩)를 깔고 앉았으니
뚜렷하고 분명하게 나타나리라.
곧 4인(印)으로 가지하고
또한 갈마인(羯摩印)을 보여라.
만월(滿月)이 되면 관(灌)과 보(寶)와
만(鬘)과 갑(甲)과 박(拍) 등의 다섯 손가락으로
내외공양을 베풀고
스스로 살타신(薩埵身)에 머물며
금강저 잡아 던질지니
대천계(大千界)가 진동하리라.
백팔명찬(百八名讚)을 염송하여
모든 성현 다 청하고
구소삭(鉤召索)으로 끌어들이면
금강쇄보살[鎖]이 영(鈴)에 머물러 기뻐할 것이다.
4명(明)으로 지신(智身)을 불러
무이(無二)한 자체에 들고
다시 4가(加)로 서원을 보이되
보름달이 되면 관(灌)과
보(寶)와 만(鬘)과 갑(甲)과 박(拍)으로
또한 내외공양을 진열해 올리고
곧 몸을 일으켜 서서
오른발을 들어 왼쪽으로 돌라.
저 오만한 대자재욕왕 을 거두어
땅에 때려눕힌 다음
정(定)으로 그 정수리를 누르고
혜(慧)로 그 왕비오마의 가슴을 밟아라.
저 아만(我慢)을 꺾기 위하여
발로 정수리를 밟고
해를 입혀 그를 멸한 다음
장엄세계 다 태워 성불하리라.
이 삼매에 머물 때
힘껏 몸을 펴서 뻗되
만일 몸이 떨리며 땀이 나오면
존(尊)께서 거두어들이신 줄 알라.
두 손으로 금강권(金剛拳)을 맺고
두 지(地)를 풍(風) 뒤에 묶어
온몸으로 돌면서 상호를 관하면
뚜렷이 앞과 같이 나타나리니
둥글게 돌 때 족구(足鉤)를 염송한다.
진언은 다음과 같다.
옴 가 나 갈리사유 바아라 훔
唵引迦引那引羯哩灑二合庾嚩日囉二合吽短
발로 밟을 때의 진언은 다음과 같다.
옴 바아라 마 훔
唵引嚩日囉二合引麼半吽短
다시 자심(自心)의 달이 나타나리니
금강이 5봉(峯)을 갖추되
그 가운데 지닌 진언이 있어
금강화(金剛火)가 흘러나오도다.
이 대삼매에 머물러
근본진언을 지닐지니
혹 심일자명(心一字明)이나
혹 업심중심(業心中心)의
적지왕진언(摘枳王眞言)이로다.
정(定)에 머물러 매우 피곤해지면
비로소 앉아 염송하여 찬탄하되
공양 베풀고 발원한 다음
곧 해탈법을 지을지니
본법(本法)의 4인(印)으로써
이 네 곳을 누른 후 풀어라.
심상진언(心上眞言)은 다음과 같다.
옴 사다바 바아라 아바라마라 구로다 훔 바닥 목
唵引薩怛嚩二合嚩日囉二合惹嚩二合羅麼引羅矩嚕二合引馱吽短發吒半音目
또 진실왕(眞實王)의 4인으로써
누른 후에 풀어라.
심상진언(心上眞言)은 다음과 같다.
옴 사다바 바아리 훔
唵引薩怛嚩二合嚩日哩二合吽短
성중들이 환궁(還宮)하시고 나면
곧 보(寶)와 만(鬘)과 갑(甲)과 박(拍)으로
이 상항신(常恒身)을 보호하고
4례(禮) 5향(向) 등을 하되
나머지는 모든 가르침의
항삼세유가(降三世瑜伽)와 같이 하라.
두 손[羽]을 가슴에 대되
오른손[慧手]으로 5고(鈷)를 쥐고
노비(努臂)를 아래로 내리듯 한 다음
화살과 검을 곧게 쥐고
왼손[定]으로는 5고구(鈷鉤)를 들고
이어 활을 잡고 삭(索)을 잡는데
모두 곧바로 당겨 팔에 지녀라.
이네 얼굴 가운데 정면은 청색이고
오른쪽은 황색이며 왼쪽은 녹색이고
뒤는 홍색이니 모두 성난 모습이니라.
자재천왕비(自在天王妃)를
앞에서 말한 대로 깔고 앉으니
훔가라금강(吽迦囉金剛)께서
이 같은 상호를 지으셨다.